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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연안 돌제구조물 인근의 침퇴적 변화
Sedimentation Around Jetties in The West Coast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 2004년도 학술발표논문집 Proceedings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ing in Korea, 2004 Aug. 01, 2004년, pp.233 - 242  

서승원 (군산대학교 해양응용공학부 해양시스템공학) ,  유경선 (군산대학교 해양응용공학부 해양공학) ,  김준호 (군산대학교 해양응용공학부 해양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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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조물 인근의 침퇴적 환경변화는 해안수동역 학의 급격한 변화가 유사수송체계의 동적평형을 교란시켜 발생되므로, 이에 대한 영향을 간접적 인 방법인 수치모형에 의해 평가하는 내용도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다. 파랑에 의한 일시적인 변동 과 달리 조류에 기인된 장기적인 해저질의 수송능 력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Table 3과 같이조류 수치모형 실험안을 설정한 후, 자연상태와 대비한 여러가지 안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고 수동역학적 변화가 침퇴적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결과를 검 토하였다.
  • 1% 이내에서 만족되므로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두 모델 중 계산시간이 작게 걸리는 TIDE3D를 선정하여 각각의 제방 이 유동변화와 해저마찰응력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 적으로 비교 검토한다. 이 모델의 전개 및 적용은 선행의 연구(서, 1999; 서와 김, 2003)에서 상세히 소개되고 있으므로 본 고에서는 생략한다.
  • 그러나 본 한정 된 영역의 해빈변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정도 높은 방법을 동원하기 보다는 간이항공측량의 방법이 다수 활용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 공사진을 주기적으로 촬영하여 간사지의 전반적인 지형변화를 조사할 목적으로 간이방법을 취하여 해 석하였다.
  • 본 연구는 수심이 낮고 조석 간만의 차이가 크며 이에 따라 비선형 조석이 유발되는 등 유동이 복잡 한 해역에서 온배수 배출의 완화목적으로 설치된 방류제 및 돌제 등이 건설되어 있는 전북 구시포 인근을 연구의 대상해역으로 설정하여 구조물 인근 의 침퇴적 환경변화와 이에 따른 현상이 현장관측 과 병행된 해수유동 수치실험과 함께 실시되었다. 현장관측결과 구시포항 연육도로 남측 간사지는 퇴 적이 우세하다가 점차 안정된 상태로 접어들었으 나, 최근의 연육도로 해체의 영향으로
  • 앞서 검토한 바와 같이 직접적인 방법에 의한 해 석은 매우 효과적으로 지형변동을 해석할 수 있는 반면, 전체 해안과 영역에 대한 활용과 접근은 제 한적이다. 이와 같은 제한사항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간접적인 방법인 수치모형을 구동하여 이로 부터 돌제 주위와 인근 해역의 유동과 퇴적환경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당 해역에 대해 선행연구 (서와 김, 2003) 에서는 조간대의 영향이 수동역학 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조간대를 고려한 ADCIRC 및 고려하지 않은 장기간의 모의에 적합한 TIDE3D를 각각 적용하여 실측 조류와 비교한 성과가 있었다.
  • 실시되었다. 이처럼 돌제가 건설됨으로써 유사수송 체계의 동적평형이 교란되어 침퇴적이 단기간에 매우 급격하게 나타나게 되므로(Horikawa, 1988)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해석을 위해 1년 6개월에 걸 친 계절별 실측을 통한 현장관측과 수치모형을 병 행 실시하여 현장관측과 조류변화를 예측하는 동수 역학적 모델의 결과와 견주어 상호 연관성을 고찰 하는 연구가 다루어지는데, 본 고에서는 현재까지 수행된 결과가 일차적으로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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