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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탱크로리 화재 특성에 관한 실험적 고찰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4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04 Apr. 30, 2004년, pp.117 - 124  

이정윤 (호서대학교 안전공학과) ,  김정훈 (호서대학교 안전공학과) ,  김연희 (호서대학교 안전공학과) ,  정기창 (호서대학교 안전시스템공학과) ,  김홍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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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건의 대형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고 이의 방지를 위한 연구 활동도 안전관리 체계개선 및 관리 방안 등 극히 제한적인 실정이다또한 국내외적으로 이동탱크로리의 화재 및 폭발과 관련된 실험적 연구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험물 이송을 위한 이동탱크로리의 도로 수송 중 사고 발생 시 위험물질 유출로 인한 잠재적인 화재 위험성을 평가하고 이에 관한 정성적, 정량적인 Data를 수집 및 분석하기 위하여 실대 화재 실험을 행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화염으로부터 발생하는 복사열에 의한 영향과 그에 따른 피해 범위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실험에서의 사고 시나리오 설정도 이동 탱크로리가 수송 물질을 충전한 후 운송 도중 차량 사고에 의하여 탱크에서 연료가 유출되고 차량 엔진, 배기 매니 폴더 등의 고온 부위 또는 기타 점화원에 의하여 화재가 진행되는 것을 가정하였다. 또한 국내 이동탱크로리 사고 사례를 통해 제4류 위험물 중 사고 비중이 높은 경유와 내 알콜성 포소화약제에 의한 진압이 행해지는 메탄올을 가연성 물질로 선정하였으며, 특히 화염이 유출면을 따라 확산하는 특성이 있어 유출면을 아스팔트와 동일한 특성을 지닌 콘크리트 포장면과 일반 비포장 도로면의 두 가지 노면으로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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