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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화재 시 제연운전모드 타당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4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4 Oct. 21, 2004년, pp.205 - 210  

이동호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우인성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황명환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김성중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고재웅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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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구지하철 참사를 계기로 지하공간 내에서의 사고예방 및 공학적 해석에 대한 많은 관심이 기울여지고 있으며이중에서도 화재시 승객의 대피로 확보관점에서 수행된 연구 결과로부터 터널부의 환기설비의 운영방식에 따라 승강장부의 열 및 연기배출 특성에 효과적임을 밝혔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선로에 화재열차만을 고려하였으나 본연구에서는 상대식 승강장을 대상으로 복선선로에 상하행선의 열차가 동시에 정차되어있는 경우에 대한 해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터널부 환기팬을 제연팬으로 구동시 형성되는 기류에 의해 원활히 열 및 연기배출이 가능한지에 대한 검증을 실시함으로서보다 세부적 인 방재계획 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또한, 지하철은 다른 구조물과 비교하여 화재발생시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에 본질적으로 취약한 구조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대식 승강장을 대상으로 상행열차의 화재 시 하행열차의 동시정차에 따른 지하역사의 제연방식에 따른 제연성능평가를 수행함으로서 복선구간의 열차정차를 고려한 종합적 제연운전방안에 대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한다.
  • 승강장 열차 정차조건에 따라 지하철 터널부로의 열 및 연기배출 특성을 밝히고자 터널 부 환기운전모드의 변화에 따른 배연해석으로부터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해석에 적용된 격자는 64x720x24로 총격자수는 1, 105, 92 이다. 1량의 화재 강도는 미국 NAFA규정에 의해 최근에 설계된 Los Angeles (21.4 MW적용)와 Boston transitway (20 MW)에 적용한 화재강도에 준하는 값으로 20 MW로 가정하였다 章). Table 1은 환기팬 운전조건에 따른 경계조건을 나타내며 초기온도는 30°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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