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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역사 승강장의 고효율 제·배연시스템 최적화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technology to improve ventilation and fire safety for existing urban railroa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유용호
참여연구자 이동호 , 김성태 , 김효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6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민안전처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등록번호 TRKO201700009465
과제고유번호 1741000525
사업명 소방안전및119구조ᆞ구급기술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7-10-28
키워드 지하철.제·배연 설비.정량적 위험도 평가.인공지능 대피시뮬레이션 기반 설계.제·배연 시스템 연계 대피시나리오.화재특성 DB.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9465

초록

연구목적
○ 기존에 노후된 지하철 역사의 제·배연 설비 시설의 운영 및 시설의 개선안 도출 및 최적화 제시
○ 소방활동을 위한 제·배연 설비 운영 방안 제시
○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 및 평가툴 개발
○ 정량적 위험도 평가에 의한 현 제·배연 시스템 평가를 통해 개선안 도출
○ 인공지능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대피 효용성 및 공간안전 평가기반 지하철 역사 피난 해석 기법 고도화
○ 최적화된 제·배연 설비와 연동된 피난 대피소 연동 시나리오 및 운영자 매뉴얼 작성 제·배연 시스템 연동 피난 대피소 운영(안

Abstract

Ⅱ. Objectives
Since Seoul subway Line 1 was first opened in 1974, number of subway station across the nation has totaled to 460 and average daily passengers reached to as many as 7.23 million in 1975 and thus, fire in subway station, if occurred, must be a serious potential threat to people's lif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초록 ... 3요 약 문 ... 7SUMMARY ... 10목차 ... 14그림목차 ... 16표목차 ... 21제 1 장 서론 ... 28 1.1 연구의 필요성 ... 28 1.2 연구의 목적 ... 28 1.3 연구의 범위 ... 29제 2 장 지하철 승강장 현황분석 ... 32 2.1 지하철 승강장 제연설비 현황 조사 및 분석 ... 32 2.2 지하철 승강장 제연설비 성능평가 실험 ... 46 2.3 승강장 형태 분석에 의한 표준 승강장 모델 제시 ... 59 2.4 지하철 역사 특성을 고려한 피난 방해 요소 분석 ... 77제 3 장 지하철 승강장 제연시스템 최적화 연구 ... 84 3.1 정량적 위험도 평가 해석 고도화를 위한 연소특성 실험 및 DB 구축 ... 84 3.2 정량적 위험도 평가 해석 고도화를 위한 역사피난 기법 고도화 ... 100 3.3 지하철 승강장 제연설비 최적화를 위한 정량적위험 평가 기준 및 SW 개발 ... 159제 4 장 지하철 승강장 제·배연 시스템 고효율화를 위한 운영 개선방안 ... 196 4.1 지하철 승강장 제연설비 개선안 제시 ... 196 4.2 소방활동을 위한 제연설비 운영 방안 ... 314 4.3 제․배연 시스템 연동 피난대피소 운영방안 ... 334제 5 장 결론 ... 359참 고 문 헌 ... 362부 록 ... 369끝페이지 ... 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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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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