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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순입체교차로에서의 도로안전시설에 관한 연구 - 방호울타리를 넘어 지하차도로 떨어진 버스사고사례를 중심으로 -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4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4 Oct. 21, 2004년, pp.341 - 346  

김완기 (동국대학교 안전공학과) ,  강성모 (동국대학교 안전공학과) ,  안병준 (동국대학교 안전공학과) ,  윤대권 (교통사고조사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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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방호울타리를 넘어 지하차도로 떨어진 버스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현재의 방호 울타리 설치 기 준과 설치 장소의 타당성을 분석해 보고, 단순 입체교차로에서의 차량 이탈방지대책을 모색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실제로 발생된 교통사고 사례를 바탕으로 지하차도가 설치된 단순 입체교차로에서 차량용 방호울타리의 설치 기준의 문제점과 대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단순입체교차로는 교차부에 단순한 지하차도(Underpass)나 고가차도(Overpass)를 설치하여 일정 방향의 교통류를 분리시키고 지상부의 일반적인 평면교차를 형성시키는 입체교차 시설을 말하는데 口, 단순 입체교차로에 설치되어 있는 많은 도로안전시설 중 차량용 방호울타리는 상단부의 평면교차로에서 아랫부분의 지하도로 추락하는 사고를 방지하며 차량을 정상진 행방향으로 복원시켜주는 매우 중요한 안전시설이다.
  • 본 연구는 단순 입체교차로에서 방호울타리를 넘어 6m 이하의 지하차도로 추락하여 대형교통사고로 이어진 사고 사례를 들어 도로 안전시설인 방호울타리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안전 대책을 제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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