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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기기에 미치는 고조파 전류의 전기적 특성 연구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4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4 Oct. 21, 2004년, pp.403 - 408  

박양범 (청주기능대학 전기과) ,  김성철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  이종호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  김두현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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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또한 전력변환장치(Inverter 7.5[kW])는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동기의 전기적 특성을 실험하기 위하여 전동기 부하율을 가변하여 측정하였다. 이와 같이 전동기 특성을 실험한 후 고조파 발생원인 전력변환장치를 전원측과 병렬로 연결하고 인버터 2 차측의 히터부하량 조절에 따라 전동기의 전기적 특성변화를 측정하였다.
  • 본 논문은 전력변환장치에서 발생하는 고조파로 인한 삼상유도전동기의 전기적 특성과 고조파 총왜형률을 측정하고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인버터는 삼상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로서 공장자동화에 있어 핵심제품이라 할 수 있으며 각종 플랜트 설비 및 공조 설비 등에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气 논문에 사용된 인버터는 상용전원으로부터 공급된 교류 (AC)전압을 입력 받아 이전압을 정류하여 평활(DC)한 다음 직류성분을 다시 교류(AC) 로 변환하는 전력변환장치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력변환장치에서 발생하는 고조파 전류로 인하여 유도전동기에 미치는 전기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전원측에 전원협조용 리액터(reactor) 3[mH]와 6[mH]를 각각 설치하여 전원측으로 흐르는 고조파 전류를 전동기 부하측으로 유도하여 평균전력 및 고조파 총왜형률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 유도전동기의 전기적 특성과 고조파 발생에 따른 영향을 실험하기 위하여 Fig. 1과 같이 실험회로를 구성하였으며, 전원 삼상380[V] 60[Hz]의 상용전원에서 전동기 3.7[kW]의 전기적 특성 및 고조파 총왜형률을 측정하였다. 전원과 전동기 사이에는 전동기 보호를 위한 열동형계전기(Thr)와 전자접촉기(MC)를 설치하여 과부하로 인한 전동기를 보호하도록 하였다.
  • 이와 같이 전동기 특성을 실험한 후 고조파 발생원인 전력변환장치를 전원측과 병렬로 연결하고 인버터 2 차측의 히터부하량 조절에 따라 전동기의 전기적 특성변화를 측정하였다. 이때 히터 부하는 2.5, 3.5, 4.5, 5.5, 6.5[kW]로 설정하여 실험하였으며, 전원측으로 고조파 유입을 억제하기 위하여 리액터 3[mH]20[A], 6[mH]20[A]를 각각 설치한 상태에서 리액터 용량별 전동기측의 전기적 특성 및 고조파 총왜형률을 측정하여 리액터 설치 전 . 후를 비교하여 실험하였다.
  • 5[kW])는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동기의 전기적 특성을 실험하기 위하여 전동기 부하율을 가변하여 측정하였다. 이와 같이 전동기 특성을 실험한 후 고조파 발생원인 전력변환장치를 전원측과 병렬로 연결하고 인버터 2 차측의 히터부하량 조절에 따라 전동기의 전기적 특성변화를 측정하였다. 이때 히터 부하는 2.
  • 7[kW]의 전기적 특성 및 고조파 총왜형률을 측정하였다. 전원과 전동기 사이에는 전동기 보호를 위한 열동형계전기(Thr)와 전자접촉기(MC)를 설치하여 과부하로 인한 전동기를 보호하도록 하였다.
  • 5[kW]로 설정하여 실험하였으며, 전원측으로 고조파 유입을 억제하기 위하여 리액터 3[mH]20[A], 6[mH]20[A]를 각각 설치한 상태에서 리액터 용량별 전동기측의 전기적 특성 및 고조파 총왜형률을 측정하여 리액터 설치 전 . 후를 비교하여 실험하였다. 그리고 인버터 2차측 전동발전기는 삼상전원을 단상 전원으로 변환하기 위한 전동발전기로서 전압은 단상220[V]이며 히터부하 전원을 위하여 적용한 M-G se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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