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동기 병렬운전에 따른 수동형 필터의 고조파 저감효과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5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05 Apr. 29, 2005년, pp.54 - 59  

박양범 (청주기능대학 전기과) ,  김두현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최근 고조파 저감을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장치로서는 수동필터(passive filter), 능동필터(active filter)등이 있으며52), 수동필터에는 리액터(reactor)와 L-C Filter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조파 저감장치로서 현장 접근성이 제일 높은 리액터와 L-C Filter를 이용하여 전동기 및 전력변환장치 병렬운전에 따른 전원계통의 전기적 특성과 고조파 발생에 따른 저감장치의 성능 및 저감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 2와 같이 실험장치를 구성 하였으며 실험에 사용된 기기는 삼상 전력용변압기와 고조파 저감장치로서 현장 활용 빈도가 높은 리액터 3[mH]20[A], 6[mH]20[A]와 L-C Filter 480[V], 31[A](MTE知 를 사용하였다. 또한 전동기 속도제어를위한 전력변환장치 3.7[kW](fusi, #1)와 7.5[kW](denfos, #2) 그리고 전력변환장치 부하즉에는 유도전동기 3.7[kW]와 7.5[kW] 를 각각 사용하여 실험하였다. 또한 전력변환장치(#2)에는 발전기 1이kW]를 연결하여 전동기 부하로 이용하였으며, 고조파 저감장치는 전력변환장치 및 전동기 병렬운전에 의한 고조파 성분의 저감효과를 실험하기 위하여 전원측에 설치하였다.
  • 5[kW] 를 각각 사용하여 실험하였다. 또한 전력변환장치(#2)에는 발전기 1이kW]를 연결하여 전동기 부하로 이용하였으며, 고조파 저감장치는 전력변환장치 및 전동기 병렬운전에 의한 고조파 성분의 저감효과를 실험하기 위하여 전원측에 설치하였다. 실험 방법으로는 리액터 및 L-C Filter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삼상전압 및 불평형률과 같은 전기적 특성과 고조파 총왜형률을 측정하였으며, 리액터 3[mH]와 6[mH] 그리고 L-C Filter를 각각 적용하여 전원계통의 전기적특성 변화와 차수별 고조파 발생량 및 고조파 총왜형률을 측정하였다.
  • 실험 방법으로는 리액터 및 L-C Filter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삼상전압 및 불평형률과 같은 전기적 특성과 고조파 총왜형률을 측정하였으며, 리액터 3[mH]와 6[mH] 그리고 L-C Filter를 각각 적용하여 전원계통의 전기적특성 변화와 차수별 고조파 발생량 및 고조파 총왜형률을 측정하였다. 또한 전력변환장치(2#)의 부하측 고조파 발생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L-C Filter를 설치하여 필터설치 전·후의 고조파 저감효과를 비교하였다.
  • 본 논문은 유도전동기 속도제어에 주로 사용되는 전력변환장치에서 발생하는 고조파량을 측정 하였으며, 고조파 저감장치 효과를 실험하기 하기 위하여 리액터와 L-C Filter를 적용하여 고조파 발생에 따른 전기적 특성과 고조파 총왜형률(Thd)을 측정하고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또한 전력변환장치(#2)에는 발전기 1이kW]를 연결하여 전동기 부하로 이용하였으며, 고조파 저감장치는 전력변환장치 및 전동기 병렬운전에 의한 고조파 성분의 저감효과를 실험하기 위하여 전원측에 설치하였다. 실험 방법으로는 리액터 및 L-C Filter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삼상전압 및 불평형률과 같은 전기적 특성과 고조파 총왜형률을 측정하였으며, 리액터 3[mH]와 6[mH] 그리고 L-C Filter를 각각 적용하여 전원계통의 전기적특성 변화와 차수별 고조파 발생량 및 고조파 총왜형률을 측정하였다. 또한 전력변환장치(2#)의 부하측 고조파 발생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L-C Filter를 설치하여 필터설치 전·후의 고조파 저감효과를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 고조파 저감장치의 효과를 실험하기 위하여 Fig. 2와 같이 실험장치를 구성 하였으며 실험에 사용된 기기는 삼상 전력용변압기와 고조파 저감장치로서 현장 활용 빈도가 높은 리액터 3[mH]20[A], 6[mH]20[A]와 L-C Filter 480[V], 31[A](MTE知 를 사용하였다. 또한 전동기 속도제어를위한 전력변환장치 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