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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형 steel box교량의 구조안전성 평가 연구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5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05 Apr. 29, 2005년, pp.510 - 515  

채원규 (신구대학 토목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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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한 구조안전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구조해석 결과에 대해 강도설계법으로도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여 구조물의 안전성 평가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곡선형 steel box교의 구조 안전성 평가를 위하여 일련의 구조해석 절차를 수행하였다. 합성전과 합성후 단면에 대한 단면 특성을 분류, 산정하였고, 응력과 변형을 계산하기 위한 플랜지의 유효폭을 산정하였으며, 또한 합성전과 합성후의 고정하중을 단면들에 대하여 각각 산정하였고, 활하중과 종방향 재하하중을 산출하여 각 하중 경우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조해석 결과에 의해 산출된 각 하중경우에 대한 휨모멘트와 전단력에 의해 단면에 발생되는 휨응력과 전단응력을 각각 산출하여 이를 각각의 허용응력과 비교함으로써 대상교량의 구조안전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고찰한 허용응력 설계법에 의한 구조안전성 평가 결과는 표 7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구조물에 대한 합성전 고정하중과 합성후 고정하중을 교폭의 변화에 따른 단면들에 대하여 산정하였다. 교폭에 따라 산정된 고정하중의 산출 결과를 표 3에 나타내었다.
  • 검토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강재 주형과 슬래브 콘크리트에 발생되는 극한상태에서의 응력을 산출하여 항복강도와 비교함으로써 강도설계법에 의한 곡선형 steel box교량의 구조안전성 평가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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