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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도로 선형설계지침 마련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한국도로교통협회
연구책임자 최장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1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국토교통부
등록번호 TRKO201600015727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제 1 장 총 론

1.1 과업의 배경

우리나라는 1970년 경인고속도로 개통 이후 현재 4,100 km에 달하는 고속도로 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공용되고 있음. 약 100년 동안의 역사를 가지는 자동차는 운전자의 시스템 조작으로 주행하고 방향을 전환하며, 정지하는 기능 위주의 단순한 이동 수단 이었으나 기술 발전과 사회의 요구에 의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함으로서 지능과 다양한 기능을 가진 이동수단으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주행성능 또한 1970년에 비해 월등히 향상됨. 자동차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보다 안전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10
  • 제1장. 총 칙 ... 15
  • 1.1 과업의 배경 ... 17
  • 1.2 과업의 목적 ... 17
  • 제2장. 관련 연구동향 및 문헌고찰 ... 19
  • 1. 개요 ... 21
  • 2. 관련 연구 동향 및 문헌 고찰 ... 21
  • 2.1 평면선형 ... 21
  • 2.2 횡단구성요소 ... 29
  • 2.3 종단선형 ... 39
  • 3. 기존 설계이론 연구결과 분석 ... 63
  • 3.1 평면선형 ... 63
  • 3.2 횡단구성요소 ... 70
  • 3.3 종단선형 ... 88
  • 제3장. 연구 방향 제시 ... 95
  • 1. 평면선형 ... 97
  • 1.1 고속에서의 평면곡선반지름, 편경사 및 횡방향미끄럼마찰계수의 적정 조합 ... 97
  • 1.2 편경사 접속설치율과 연속곡선 조합에 대한 연구 ... 103
  • 1.3 설계속도 상향에 따른 평면곡선 길이 산출 ... 109
  • 2. 횡단구성요소 ... 112
  • 2.1 횡단요소 연구방법론 및 사례 ... 112
  • 2.2 횡단요소별 적용방안 ... 147
  • 2.3 곡선부 전·후 전이구간에서 종·횡단경사 조합 적용방안 ... 149
  • 끝페이지 ... 154

표/그림 (17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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