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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 추론 규칙을 이용한 아동의 색채 심리 분석
Child's Color Psychology Analysis using Fuzzy Reasoning Rule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5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v.9 no.1, 2005년, pp.820 - 823  

김진옥 (신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암석 (동명정보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조재현 (부산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김광백 (신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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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외부의 물리적 자극에 대한 복합적인 감성을 분석하여 공학적으로 처리함으로서 인간의 보다 편리하고 안락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색채는 아동의 감성과 성격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아동은 자신의 심리 상태나 갈등을 그리기나 낙서 등의 작업을 통해서 아동의 감성을 무의식적으로 표출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아동이 선호하는 색채를 통해 아동의 감성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오감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중에서 시각(색채)에 따른 감성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아동이 그린 그림의 색채를 분석한다. 그리고 퍼지 논리와 퍼지 추론 규칙을 적용하여 감성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감성 처리 방법을 알슈울러와 해트윅(Alschuler and Hattwick)과 박재명의 색채에 따른 감성 상태에 적용한 결과, 제안된 감성 처리 방법이 효율적인 것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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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아동이 직접 그린 그림의 색채를 분석하고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색채를 선정하여 그 색채 값에 퍼지논리와 추론규칙을 적용하여 색채에 대한 감성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아동의 그림에 있어서 색채가 아동의 성격연구 와 임상적 인구에 도움이 된다는 가정아래, 여러 연구가의 분석내용을 가지고 색채의 임상적 의미와 당위성의 확률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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