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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교육과정에서 면대면방식과 WBI방식의 장.단점 분석 및 개선점 연구 -IT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A Comparative Study of Strength and Weakness of the Face-to-Face Instruction and WBI in IT I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6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06 May 01, 2006년, pp.813 - 816  

이수복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의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오늘날 우리는 지식의 창출과 습득, 축적과 이용능력이 사회발달의 기반이 되는 지식기반사회에 살고 있다. 사회 구성원들은 지식의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서, 자기 주도적인 평생학습자로서, 유연하고 개방적인 사고를 갖추어야 하며 평생을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얻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기술습득을 위한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특히 급변하는 IT분야에서는 신기술에 대한 교육이 필수적 요소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IT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IT교육과정에서의 면대면방식과 WBI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향후 발전 과제에 대해 연구하고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us the creation of knowledge and find, accumulation and use ability is living in the knowledge base society where the base of social advancement becomes. The social members as sleep and the production where is not the consumer of knowledge, own lead whole life studying as they sleep and, they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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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면대면 교육과 WBI 교육에 경험이 있는 IT 종사자 약 50명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론적으로 살펴본 특징들이 실제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조사해보았다.
  •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논문에서는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개선점들을 살펴보았다. 앞으로의 연구는 좀 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서론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IT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WBI와면대면 교육 중 어떤 것이 어떤 면에서 어떻게 효율적인지를 규명하는 것과 보다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이루었지만. 본 연구는 실제로 IT를 가장 많이 경험하고, 가장 잘 이해할 수 있고, 가장 필요로 하는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전통적 수업방식인 면대면 방식과 그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WBI 방식의 장단점은 무엇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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