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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산데이터베이스 통합을 위한 에이전트 시스템 설계 원문보기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05 Dec. 01, 2005년, pp.162 - 168  

강무흥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과학부) ,  최형림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과학부) ,  김현수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과학부) ,  홍순구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과학부) ,  최일용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과학부) ,  서영준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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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수송망 설계를 통한 물류비 절감이 물류 관련 업체의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수송망 설계는 대부분이 선박, 항공기, 열차 각각에 대해서만 고려되었으며 여러 가지 운송모드를 고려하는 복합운송망 설계는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이는 선박, 항공기, 열차를 모두 고려하여 수송망을 설계하기 위해서 필요한 운항 스케줄 정보가 산재되어 있어 복합운송망을 설계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랐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운송모드의 스케줄 데이터를 통합하여 제공할 수 있는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 항공기, 열차에 대한 스케줄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정보원들을 분석하고 데이터 제공 방식을 조사하여 이를 모두 수용함으로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는 에이전트 시스템의 설계를 수행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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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데이터 연계 기술은 기업의 업무 통합을 위해 제시되었던 EAK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미들웨어 기술이 있다. 본 기술은 미들웨어를 통해 여러 대의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하나인 것처럼 통합하는 기술로써 데이터의 동기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IBM, BEA 등과 같은 대형 벤더업체에서 본 기술을 개발/판매하고 있으며 고가, 고사양의 서버를 필요로 하여 중.
  • 1장에서 언급하였다시피 선박, 항공기, 열차 스케줄 정보를 각 정보원들은 웹사이트, 엑셀 파일, XML/EDI,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연계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 구진은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 제공방식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에이전트를 개발하기 위해 연계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분산되어 있는데이터들의 수집을 위해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모두 포함함으로써 능동적으로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는 에이전트 시스템의 설계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연구진은 실시간 데이터 통합이 가능한 에이전트 시스템의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데이터 수집 에이전트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앞서 언급한 엑셀 및 XML/EDI Parser, DB 직접 접근을 위한 기술들을 개발하고 1장의[Table 1]의 정보원들에 적용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데이터 연계 기 술들의 고비용/고사양 문제와 접근 권한의 문제를 해결하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에이전트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장에서는 데이터 연계를 위한 기존 기술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 이들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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