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의 현황과 이의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Condition About Internet Addiction For Juvenile And On The Direction To Solve The Suggested Problem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6년도 제25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06 May 01, 2006년, pp.1251 - 1254  

이세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교육) ,  이정아 (조선대학교 전자.정보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우리사회에 심각하게 퍼져 있는 인터넷 게임중독을 청소년 환경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우리 사회의 인터넷 게임중독을 진단하고 문제점을 제기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의 해결책의 일환으로 가정환경, 학교환경, 교우관계를 고려한 개선방법을 제시하였고 더불어 지역사회와 대중매체에서 행해져야 할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제는 인터넷 게임 중독을 방관한 자세로 바라볼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로 우리가 적극 관심을 가져야 하며 인터넷 게임 중독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때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청소년 환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인터넷 게임의 개념, 게임중독의 개념에 대해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본 후, 2006년 현재 인천지역의 초등학교 및 중학생 청소년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청소년 환경과 인터넷 게임중독의 연관관계를 살펴보고 인터넷 게임중독의 실태와 그에 대한 문제점, 더 나아가 해결방안까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이제까지 설문지 조사를 통한 실증주의적 관점에서 청소년 환경과 인터넷 게임 중독과의 연관관계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청소년 환경이 인터넷 게임중 독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문제점을 제기하고 해결점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즉,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사전 예방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시행, 지도, 감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건전한 컴퓨터 활용 문화를 확산시켜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컴퓨터를 활용하여 메일을 주고받으며, 학교 과제에 이용하거나 선후배가 함께 할 수 있는 장을 온라인상에서 만들어 건전한 사이버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