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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001 품질정보시스템 구축 사례 연구
An Example of ISO 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 based on BPM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5년도 제24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및 정기총회, 2005 Nov. 18, 2005년, pp.659 - 662  

신성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표준화기술지원실) ,  김상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표준화기술지원실) ,  이영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표준화기술지원실) ,  정택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표준화기술지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rganizations adopt a process-based approach to manage their operations and now business process management(BPM) is a well-established concept. Because ISO 9001:2000 has been influenced by BPR and it also emphasizes process based. BPM can get together with ISO 9001:2000. Korea Institute of Sci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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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SO 9001:2000에서 강조하는 프로세스 중심의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BPMS 기반의 품질정보시스템 구현의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BPMS를 기반으로 한 KISTI의 품질 정보시스템구축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그 의미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KISTI의 사례를 통해 BPM이 품질경영시스템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 BPM 개념을 ISO 9001:2000에 도입하는 새로운 시도를 볼 수 있다.
  • 비전문가도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손쉽게 설계할 수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프리-빌트(Pre-Built) 액티비티 및 데이터/애플리케이션 통합을 위한 연계성을 제공한다.
  • 7>이를 통해 프로세스 내 병목현상을 나타내는 업무를 찾아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등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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