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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 중소기업 K사 구축사례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Establishing ISO 9001 for a SME

한국비즈니스리뷰 = Korean business review, v.1 no.2, 2008년, pp.157 - 172  

김승용 ,  고재영 ,  오정훈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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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업무의 비표준화 중복 ,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K 중소기업에 ISO 9000을 실제 도입하고 그 성과를 평가한 연구이다. ISO 9000 인증 후 6개월 동안 운용한 결과를 문서체계의 대폭적인 간소화와 표준화가 이루어졌고, 그 결과 기존의 중복 및 불필요한 기능들이 대폭 제거되어 업무의 신속성과 원가절감이 이루어졌으며, 주요 고객들의 신뢰도가 증대되었고, 부적합품 발생율과 납기준수율이 크게 향상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부수적인 구축효과로는 국제화된 품질경영시스템의 도입으로 전ㆍ후방 고객들의 신뢰가 크게 증대되었고, 수주 및 협력업체 등록시 우대받게 되었으며, 기타 종업원들의 자긍심과 경영자원의 효율적 이용도가 제고되었다. 다만, 성과평가 대상 기간이 짧고, 단일 기업에 한정된 결과로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an integration model of three major quality management systems. The well known global standards such as ISO 9001 quality system, Malcolm Baldrige model, and EFQM model are integrated as a prototype quality system. The proposed model is then applied to help a power generation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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