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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옷감 패턴 디자인 기반 3D 의복 시뮬레이션 시스템
3D Cloth Simulation System based on 2D Cloth Pattern Desig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5년도 제24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및 정기총회, 2005 Nov. 18, 2005년, pp.1399 - 1402  

김주리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조진애 (원광보건대학 패션 코디네이션과) ,  한성국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용주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석태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성태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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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여러 옷감 조각들을 이용하여 가상의 3차원 인체 모델에 옷을 입히기 위한 의복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의상 제작 과정에 사용한 방법은 2차원 옷감 조각을 디자인하는 과정과 옷감 조각을 재봉하고 여기에 제약점을 정하여 3차원 인체 모델에 의상을 입히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제안된 시스템은 3차원 인체 모델 파일과 2차원 재단 패턴 파일을 읽어 들인 다음 질량-스프링 모델에 기반한 물리적 시뮬레이션에 의해 의복을 착용한 3D 모델을 생성한다. 본 논문의 시스템은 사실적인 시뮬레이션을 위하여 인체 모델을 구성하는 삼각형과 의복을 구성하는 삼각형 사이의 충돌을 검사하고 반응 처리를 수행하였다. 인체를 구성하는 삼각형의 수가 매우 많으므로, 이러한 충돌 검사 및 반응 처리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Octree 공간 분할 기법을 이용하여 충돌 검사 및 반응 처리 수를 줄이는 방법을 이용하여 사실적인 영상을 생성할 수 있었고, 수초 이내에 가상 인체 모델에 의복을 입힐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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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2차원 옷감 조각을 제작하는 의상 제작 시스템을 개발하여 보다 정확한 디자인을 위해 CAD 시스템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격자위에서 연속적으로 격자점을 선택해 가면서 옷감 조각의 외곽선을 그리고, 그 외곽선을 이용하여 재봉할 수 있는 있도록 개발하여 여러 가지 2D 디자인 패턴을 인체 모델에 적용시켜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인체 모델이 주어진 상태에서 2D 디자인 패턴을 이용하여 의복이 모델에 입혀지는 과정을 보여주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시스템은 의상 디자이너가 의복을 실제로 제작해 보지 않고서도 가상으로 그 결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디자인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데 활용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옷감이 인체에 침투하는 현상이나 인체로부터 분리되지 않고 인체에 옷이 입혀질 수 있도록 실시간에 상호 작용이 가능한 옷감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였다. 이는 실시간성에 가장 적합한 Provot의 질량-스프링 모델을 옷감 모델로 선택하였고, 자연적인 힘에 의해 변화되는 옷의 움직임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Explicit Euler integration과 길이 보정 방법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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