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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매장의 쇼핑환경 개선을 위한 모델 설계 및 구현
Cart-free Mart: A Ubiquitous Shopping Center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5년도 제23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05 May 13, 2005년, pp.1513 - 1516  

김양남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긍해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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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과 같은 기존 매장에서의 쇼핑은 고객이 구매할 물건을 카트에 담아 이동하며 쇼핑을 마친 후 값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카트를 이용하는 쇼핑 방식은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공간의 부족으로 카트가 다른 고객들의 진로에 방해가 되기도 하고 또한 무거운 카트를 끌고 다녀야 하는 등의 불편한 문제점들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카트를 제공하는 기존 매장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카트가 없는 매장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Cart-free Mart 는 Bluetooth, RFID, 휴대전화 등을 이용하여 카트 없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며, 미래의 유비쿼터스형 매장 시스템에 적용되면 고객들은 물론 매장의 운영 효율 측면에 있어서도 유익할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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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형매장에서 불편함을 유발하는 카트 없이도 고객이 편안하고 효율적인 쇼핑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스템 모델을 제안하고, 구현을 통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한다. 본 논문에서는 카트의 역할을 대신할 플랫폼으로 RFID 리더기와 Bluetooth 모듈이 내장된 휴대전화 (Smart Phone)로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Bluetooth 와 RFID 기술을 이용하여 일반 대형매장에서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하려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매장에서 제공하는 카트를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불편함을 유발하는 요소로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매장에서 제공하는 카트를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불편함을 유발하는 요소로 보았다. 따라서, 고객이 카트 없이도 쇼핑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하였으며, 그 한 응용 모델로 Cart-free Mart 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대형매장을 방문한 고객이나 일하는 직원에게 성가심이나 불편함을 유발하는 주된 요소는 수 많은 카트(고객 1 인당 1 카트)의 존재라고 보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형매장에서 불편함을 유발하는 카트 없이도 고객이 편안하고 효율적인 쇼핑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스템 모델을 제안하고, 구현을 통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형매장에서 불편함을 유발하는 카트 없이도 고객이 편안하고 효율적인 쇼핑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스템 모델을 제안하고, 구현을 통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한다. 논문에서는 카트의 역할을 대신할 플랫폼으로 RFID 리더기와 Bluetooth 모듈이 내장된 휴대전화 (Smart Phone)로 보았다. 고객은 자신의 휴대전화에 탑재된 소형 RFID 리더기를 이용해 구입할 물품을 등록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구입완료 버튼을 누르면 구입한 물품 목록은 Bluetooth 통신을 통해 매장에 전달된다.
  •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기술로 부각되고 있는 RFID 의 무선인식 기술과 Bluetooth 의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 결하고자 한다. 참고로 Bluetooth 의 대안 기술로 WiBro(휴대인터넷) 및 무선 LAN 등 다양한 기술이 존재하지만 현재 구현 환경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Bluetooth 를 선택하게 되었으며 ‘무선 환경구축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 에 대한 문제는 본 논문의 주요 이슈가 아니다.
  • 등을 살펴본다. 본 연구와 마찬가지로 기존의 연구들도 RFID, 바코드, 컬러코드와 같은 무선인식기술과 WLAN, Bluetooth, IR 등과 같은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에게 효율적이고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려 하였다.
  • 이번 장에서는 기존의 매장의 카트를 가지고 쇼핑하는 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4 장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시스템모델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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