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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적 환경에 대한 감정적 반응이 전환장벽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otional Responses toward Physical Environment on Switching Barriers and Loyalty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5 no.2, 2012년, pp.209 - 222  

김정희 (제주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과) ,  이경자 (제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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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쇼핑 환경을 구성하는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 및 행동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고객의 심리 상태에 부합하는 매장 환경 연출을 위한 단서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가설을 도출하고 설문지에 의한 자료를 수집하여 구조방정식모형에 의해 실증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점포의 물리적 환경은 디자인 요인, 주변요인, 사회요인으로, 소비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감정적 반응은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으로 분류되는 다차원 개념이다. 둘째, 점포의 물리적 환경은 소비자의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셋째, 물리적 환경에 대한 긍정적 감정은 소비자의 전환장벽과 충성도 형성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넷째, 점포에 대한 전환장벽 형성은 고객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소비자에게 호의적으로 연출된 점포의 물리적 환경은 긍정적 감정을 유발하며, 이는 점포에 대한 전환장벽 및 충성도 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ests a model that physical environment for shopping experience consist of the emotional responses of consumers and the effect of it's behavioral reactions. Specifically, this study have discussed how to perceive the attractive environment for customers, how to induce positive feelings 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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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매력적인 물리적 환경 제공이 어떻게 소비자에게 인지되며, 이것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감정적 반응을 유도하여 어떻게 전환장벽과 충성도로 연결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환경과 감정적 반응에 대해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물리적 환경과 감정적 반응을 활용하여, 전환장벽의 형성과 충성도를 유도하도록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매장의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지되어,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과 행동적 반응을 유도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카페의 이용객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하고, 구조방정식모형에 의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소비감정이 긍정적 차원과 부정적 차원으로 구분되는 2차원 설에 동의하고 있으나, 이들 차원간의 독립성은 확보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곽원일, 최원일, 2002). 본 연구는 서비스체험과정에서 소비자가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감정들 중 구매의사결정과 관련될 것으로 여겨지는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결과들을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측정한다.
  • 본 연구는 매력적인 물리적 환경 제공이 어떻게 소비자에게 인지되며, 이것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감정적 반응을 유도하여 어떻게 전환장벽과 충성도로 연결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환경과 감정적 반응에 대해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물리적 환경과 감정적 반응을 활용하여, 전환장벽의 형성과 충성도를 유도하도록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로부터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연구가설을 도출하며, 설문지에 의한 서베이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소비자가 특정한 자극에 대해 반응을 보일 때, 부정적 감정과 긍정적 감정이 동시에 내재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을 포함하는 다차원의 감정적 반응을 연구한다.
  • 따라서 소비자가 매장내에서 경험하는 감정이 유발할 수 있는 행동 결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행동 결과로 전환장벽과 충성도를 제안하며, 이것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감정적 반응의 영향을 규명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물리적 환경(ⓐ디자인요인, ⓑ주변요인, ⓒ사회요인)에 대한 호의적인 느낌은 긍정적인 감정적 반응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 2 : 물리적 환경(ⓐ디자인요인, ⓑ주변요인, ⓒ사회요인)에 대한 호의적인 느낌은 부정적인 감정적 반응에 부(-)의 영향을 준다.
  • 가설 3 : 물리적 환경에 대한 긍정적 감정은 전환장벽(ⓐ대안매력도, ⓑ전환비용, ⓒ인간적 관계, ⓓ서비스회복) 형성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 4 : 물리적 환경에 대한 부정적 감정은 전환장벽(ⓐ대안매력도, ⓑ전환비용, ⓒ인간적 관계, ⓓ서비스회복) 형성에 부(-)의 영향을 준다.
  • 가설 5 : 물리적 환경에 대한 긍정적 감정은 점포에 대한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 6 : 물리적 환경에 대한 부정적 감정은 점포에 대한 고객충성도에 부(-)의 영향을 준다.
  • 가설 7 : 전환장벽(ⓐ대안매력도, ⓑ전환비용, ⓒ인간적 관계, ⓓ서비스회복) 형성은 고객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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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리적 환경은 어떤 환경인가? 물리적 환경은 자연환경과 대비되는 인간이 창조한 환경이며, 소비자 행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구체적인 물리적․공간적 측면으로, 색상, 소음, 조명, 날씨, 제품진열 등을 포함한다. 물리적 환경은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감각기관을 통해 소비자의 지각에 영향을 준다.
Gardner가 정의한 감정의 개념은 무엇인가? Gardner(1985)는 감정은 외부 자극에 의해 신체적 흥분이 고조되어 나타나는 행동적인 반응으로, 매우 복잡하고 풍부한 포괄적인 경험이며, 과거의 경험과 느낌, 그리고 지각된 정보의 해석을 포함하는 넓은 개념으로 보고 있다.
충성도는 무엇을 측정하는 도구로써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는가? 충성도의 제고는 선호적 태도, 서비스의 재구매, 장기간의 관계유지, 이윤의 증가 등 바람직한 결과를 유발한다(Reichheld & Sasser, 1990). 이 때문에, 사용자가 표현하는 결과를 측정하는 도구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다. 충성도가 적절히 관리되고 개발된다면, 마케팅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으며, 경쟁자의 마케팅 영향력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자사의 유통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다(Aaker,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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