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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도서관 현장에서 본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문제점
Problems of the current LIS curriculum from the viewpoints of Special Librarians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05년도 제12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5 Aug. 26, 2005년, pp.243 - 250  

윤유라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제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전문도서관 사서의 입장을 통해 현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문제점을 알아보려 하였다. 구체적으로 1) 전문도서관 사서는 현 교과과정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2) 전문도서관에서 요구하고 있는 사서의 능력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3)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교육현장이 이러한 요구들을 어떻게 수용하고 반영해 나갈지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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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대학원 과정을 통해 각자의 선택 진로에 맞게 관종별 필요능력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 둘째, 도서관 사서들은 현장에 적합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어떤 교과과정을 요구하고 있는지 조사해본다.
  • 되었다. 또한 전문도서관에 진출할 예비 사서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의 우선순위도 파악해보았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들의 요구에 맞추어 적절한 교과과정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인가.
  • 셋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 사서들의 요구를 교과과정 속에 어떻게 반영해 낼 것인가를 논해 본다.
  • 학과에서 배출해 낸 인력이 그에 합당한 실력을 가지고 전문인으로써 자리매김을 하고 있느냐 그렇지 못하느냐가 학문의 존폐를 위협하는 중대한 문제가 되고 있다. 우리를 둘러싼 현실이 이러하기에 연구를 통해 좀 더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이 문제를 고민해보고자 한다.
  • 생각할까. 우선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해보았다.
  • 이제 좀 더 현장의 이견을 세분화하여 사서들은 교육을 통해 어떤 이론적인 기반(지식)을 세우고 실무능력(기술)을 습득해야하며 업무자세(태도)를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우선순위별로 알아보도록 하자.
  • 첫째, 도서관 사서들은 현 교과과정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조사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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