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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 공공도서관 사서직에 적합한가?
LIS curriculum in korea, Is it proper for public librarianship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05년도 제12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5 Aug. 26, 2005년, pp.225 - 233  

이기명 (부산대 문헌정보학과) ,  이제환 (부산대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우리 문헌정보학은 현장의 요구와 필요에 충실히 부응하고 있는가?'에 대한 기본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공공도서관 현장의 요구를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이 얼마나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기위해 공공도서관 사서들이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로 하고 있는 지식(knowledge), 기술(skill)과 태도(attitude)는 무엇인가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공공도서관 현장의 관점을 중시하며 공공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이 보완${\cdot}$강화해 나가야 할 부분을 짚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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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는가? 를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공도서관 사서들이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로 하고 있는 지식기반, 기술 그리고 태도는 무엇인가를 파악해 보고, 이를 토대로 현장에 부응하고 공공도서관 사서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이 보완·강화해 나가야 할 부분을 짚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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