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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를 통해 본 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요구 분석 : '기적의 도서관' 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Social Recognition and Demand for Libraries based on Press Release: focusing on 'the Miracle Library'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06년도 제13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6 Aug. 01, 2006년, pp.281 - 288  

이용훈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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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이후 우리나라 언론보도에 나타난 도서관 관련 기사에 대한 계량적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요구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해 보았다. 그 중에서 기적의 도서관 관련한 내용에 대한 내용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도서관계의 언론홍보 방안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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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동안 언론에서 도서관과 관련하여 다양한 주제의 기사를 게재했다. 그 중 일부의 내용분석을 통해 도서관에 대한 사회의 인식과 요구가 무 엇인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 논고에서는 2002년부터 시작된 문화방송(MBC)의 오락프로그 램 '!느낌표'와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2003년부터 시작된 '기적의 도서관'을 분석대상으로 했다.
  • 이 논고에서는 2000년 이후 우리나라 언론에서 도서관을 다룬 기사를 분석, 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요구를 파악.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성 공적인 도서관 활동을 위해 고려할 점을 밝혀 보 고자 한다.
  • 언론사 중에서 어느 언론이 도서관에 대해 가장 많은 보도를 했는지를 살펴보았다. 대상은 서 울종합 부문의 10개 신문으로 하고, 2000년부터 2006년 5월 31일까지의 기사에 대해 '도서관'을 키워드로 '제목+내용' 필드를 검색했다.
  • 이 논고에서는 2000년 이후 우리나라 언론에서 도서관을 다룬 기사를 분석, 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요구를 파악.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성 공적인 도서관 활동을 위해 고려할 점을 밝혀 보 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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