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2, 2009년, pp.53 - 90
홍현진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강미희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정미봉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정대근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80 children's libraries in an effort to suggest some of the right directions for the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children's library programs. A survey was conducted on 80 children's libraries in the nation, and the answer sheets from 55 libraries were gath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민간도서관 제1호는 어떤 도서관인가? | 국내 어린이도서관은 1923년에 총독부도서관(현재 국립중앙도서관) 부녀자문고 개설과 경성도서관(현재 종로도서관) 아동열람실 개설을 시작으로 1979년에 최초의 공립어린이도서관인 사직어린이도서관이 개관을 했으며, 1990년에는 민간도서관 제1호 인표어린이도서관 개관, 2003년에는 기적의도서관 제1호관 ‘순천기적의도서관’ 개관, 2006년에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8년에는 기적의도서관 제10호관 ‘정읍기적의도서관’ 개관으로 점차 확장되면서 전국적으로 현재는 국공립어린이도서관 31개관, 사립어린이도서관 161개관, 기적의 도서관 10개관을 합쳐 총 200여개의 어린이도서관이 개관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 |
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들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들에게 책과 사람과 정보와 지식, 그리고 교육문화가 있는 사회기반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건강한 지성인,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문화 수준이 높은 선진국일수록 어린이도서관의 물리적 환경은 물론 그 양과 질적 측면에서 매우 잘 정비되어 있으나 우리나라는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 |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게 어린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발달수준에 맞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초등학교 저학년은 자유롭게 책을 보며 여러 사회적 행위 등을 동시에 하는 특성이 있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은 소음과 혼잡함이 적은 폐쇄된 공간에서 책을 읽으며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안정되고 조용한 공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이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게 어린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발달수준에 맞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도록 해야 한다. |
곽철완, 이정미. 2005. 어린이도서관의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어린이 부모의 의식조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4): 155-176.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7. 세계도서관 현황: 어린이 서비스 중심.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200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가칭) 운영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김미령, 김선영, 김옥수, 김윤정. 2003.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문헌정보학연구지, 29: 119-146.
김태관. 2003. 지역문화공간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느티나무어린이도서관 편. 2004. 작은도서관 운영사례: 느티나무어린이도서관. 작은도서관 총서, 2.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작은도서관진흥팀.
설리반, 마이클. 2007. 어린이 서비스의 기초: 어린이사서 역량강화를 위한 자료집.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역.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문화관광체육부. 2008.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지식문화원 운영조직화사업.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어린이도서관연구소 엮음. 2004. 어린이도서관 길잡이: 어린이도서관 설립에서 운영까지. 고양: 어린이도서관연구소.
어린이와도서관. 2006. 작은도서관 운영사례: (사)어린이와도서관.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작은도서관진흥팀.
윤정옥. 2007.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진흥활동.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2): 165-184.
이정미, 곽철완. 2005. 어린이도서관의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어린이의 연령 단계별 공간이용 실태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4): 177-198.
청주기적의도서관. 2004. 어린이도서관의 건립 및 운영, 청주: 청주기적의도서관.
호리카와 테루요. 2007. 아동 서비스론: 의의?개요?활동?현황?평가. 고향옥 옮김. 파주:알마. 원전: 兒童サビス論. 1998.
Banks, Carrie. 2004. “All Kinds of Flowers Grow Here The Child's Place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at Brooklyn Public Library." Children & Libraries, 2(1): 5-10.
Cerny, R., P. Markey, and A. Williams. 2006. Outstanding library service to children : putting the core competencies to work. Chicago: 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 to Children,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Collins, J. 2005. “Schools library services: their changing value to the education of London's children." Taylor & Francis LTD, 34(1): 61-76.
Diamant-Cohen, B., E. Riordan, and R. Wade. 2004. “Make Way for Dendrites How Brain Research Can Impact Children's Programming." Children & Libraries, 2(1): 12-20.
Gross, Melissa., Eliza T. Dresang, and Leslie E. Holt. 2004. “Children's in-library use of computers in an urban public library."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6(3): 311-337.
Hughes-Hassell, Sandra, and Denise E. Agosto. 2007. “Making Storytime Available to Children of Working Parents: Public Libraries and the Scheduling of Children's Literacy Programs." Children & Libraries, 5(2): 43-48.
Juncker, Beth. 2007. “Using Aesthetics as an Approach to Defining a New Children's Cultural Foundation with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48(2): 154-165.
Lu, Ya-Ling. 2005. How children's librarians help children cope with daily life: An enhanced readers' advisory service. Ph.D. diss., University of California.
Martinez, Gilda. 2005. Libraries, families, and schools. Partnership to achieve reading readiness: A multiple case study of Maryland public librarians. Ph.D. diss.,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Massey, S. A., A. C. Weeks, and T. Y. Neely. 2005. “Providing Library Services for Urban Children: Challenges and Strategies." Advances in Librarianship, 2: 73-98.
Massey, S., A. C. Weeks, and A. Druin. 2005. “Initial Findings from a Three-Year International Case Study Exploring Children's Responses to Literature in a Digital Library." Library Trends, 54(2): 245-265.
Powe, Andre. 2007. “The ABCs of Hospital Storytelling at the Brooklyn Public Library." Children & Libraries, 5(3): 28-30.
Schulte-Cooper, Laura. 2002. “The Association's Associations: ALSC Works on Behalf of Children." American Libraries, 33(4): 11.
Sullivan, Michael. 2005. Fundamentals of children's services.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Wilson, Patricia J., and R. Leslie. 2001. Premiere events : library programs that inspire elementary school patrons. Englewood, Colo.: Libraries Unlimited.
國立國會圖書館國際. 2006. 日本兒童文學の流れ. 東京: 國立國會圖書館國際子ど も圖書館.
高鷲志子. 2006. 子どもと本の架け橋に: ?童?書館にできること. 東京: 角川學 藝出版.
金澤みどり. 2006. 兒童サ-ビス論. 東京: 學文社.
島弘. 2003. 圖書館と子どもたち. 東京: 久山社.
杉岡和弘. 2005. 子ども圖書館をつくる. 東京: 勁草書房.
童?書館?究?, 編. 2004. ?童?書館のあゆみ: ?童?書館?究?50年史. 東京: 敎育
兒童圖書館硏究會, 編. 2004. 兒童圖書館のあゆみ:兒童圖書館硏究會50年史. 東京: 敎育史料出版會.
日本?書館?究?編集委員?, 編. 2006. 子どもの?書環境と?書館. 大:阪: 日本圖書館硏究會.
佐藤凉子. 2004. 兒童サ-ビス論. 東京: 敎育史科出版會.
大?眞希子. 2007. ?童奉仕の?際 レファレンス. こどもの?書館, 54(1).
鈴木直子. 2007. ?童奉仕の?際 本の紹介文を書く. こどもの?書館, 54(1).
汐?順子. 2007. ?童奉仕の?際 選書??書構成. こどもの?書館 , 54(1).
佐藤公. 2008. 博物館と?書館のコラボレ?ション. こどもの?書館, 55(2).
坂部豪. 2006. 子ども?書活動推進計? の現?と課題. こどもの?書館, 53(9).
岡田務. 2006. 地域を?き?む公共?書館: 郡山市と東松島市の事例から. こどもの ?書館, 53(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