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평가를 위한 라이브퀼 플러스(LibQUAL+) 적용연구
A study on LibQUAL+ application for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university library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06년도 제13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6 Aug. 01, 2006년, pp.41 - 48  

김동숙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서관 품질 평가를 위한 척도로 개발된 라이브퀼 플러스(LibQUAL+)를 국내 대학도서관에 적용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용자 집단별(신분, 연령, 성별, 전공, 도서관 방문횟수,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횟수) 사전 기대와 실제 인식 사이의 갭을 평가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였다. 평가 후 실제 도서관 경영에 필요한 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이용자의 인식 향상 및 요구사항에 대처하기 위한 활동과 책무를 밝힘으로써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를 수행하고, 그 방안을 마련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의 첫 번째 영역결과, 기대치와 인식치 사이에 존재하는 괴리의 폭을 해석하여 어떻게 하면 갭을 줄이고 향상시킬 수 있는지, 또 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지 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라이브퀄에 대한 만족도 평가 후 그 갭 원인을 파악하고자 22개의 각 문항 내 세부적인 항목으로 구성해보았다.
  • 전체 응답자의 라이브퀄 결과에서는 도서관 사서들의 용모에 관한 한 문항을 제외하고는 모두 사전 기대수준보다 실제 인식수준이 낮아 갭(Adequacy Gap)을 보이고 있어 이용자별, 문항별 구체적인 분석의 필요성과 본 연구의 목적을 보여주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6. 이용자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횟수에 따라 도서관 서비스 품질 인식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5. 이용자 방문횟수에 따라 도서관 서비스 품질 인식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3. 이용자 성별에 따라 도서관 서비스 품질 인식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1. 이용자 신분에 따라 도서관 서비스 품질 인식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2. 이용자 연령에 따라 도서관 서비스 품질 인식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4. 이용자 전공에 따라 도서관 서비스 품질 인식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