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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고속철도 시스템의 안전설계요건 분석 및 성능시험준안 개발
Development of Safety Design Requirement and Performance Test Standard for KHSR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2005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Vol.6, 2005 July 07, 2005년, pp.48 - 49  

왕종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  박찬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  곽상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  박주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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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고속철도시스템은 최고운행속도 350km/h로 주행하는 고속열차(시제열차 7량 편성)의 개발에 성공하여 현재 시운전 시험을 통해 신뢰성과 안정성을 검증하고 있다. 국내 기술로 새롭게 개발된 한국형 고속철도 시스템은 고속운행에 따른 엄격한 안전요구사항을 만족해야 하며, 특히 고속-대량의 수송수단으로서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어떠한 시스템보다 엄격한 안전확인 및 성능검증을 위한 철저한 시험평가 과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고속철도 시스템 개발에 적용한 안전설계 요건의 분석내용을 제시하고, 고속철도 차량시스템의 안전성능 요건을 입증하기 위한 성능시험 체계로서 구성품 시험, 완성차시험(단차 및 편성 시험) 및 시운전 시험으로 구분한 한국형 고속철도 차량시스템에 대한 성능시험기준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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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고속도 350km/h의 고속철도 차량 시스템 개발을 위한 시스템 개발요건과 위험도 분석에 근거한 안전성능요건을 근거로 하여 한국형 고속철도차량 시스템의 안전설계 요건분석과 성능시험 기준안개발내용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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