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창의력 사고기법을 적용한 수업이 지구과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Feb. 01, 2006년, pp.176 - 181  

임영구 (구암고등학교) ,  임성규 (경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이효녕 (경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지구과학 교과에 창의력 사고기법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력의 변화와 과학 성취도의 변화에 미칠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있다. 지구과학의 지질 관련 단원에 학생들이 희망하는 발산적 사고기법을 수업의 도입부분에, 수렴적 사고기법을 수업의 정리 부분에서 선택하여 적용하였다. 지구과학의 수업에서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Torrance 창의력 언어 검사와 도형 검사를 실시했고,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모의고사의 응시인원과 평균성적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창의력 사고기법을 적용한 지구과학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유발을 일으켜 사고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어 학생들이 많은 것을 만들어 내는 유창성과 다양한 사고기능을 형성해 주는 융통성을 길러 주었다. 그리고, 독특한 것을 만들어 낼 줄 아는 독창성과 자세하게 표현할 줄 아는 정교성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도 종합적인 사고력을 묻는 문항이 다소 출제되었으며 단순지식형 문제보다는 자료의 분석을 통해 종합적인 사고력을 묻는 문항의 비중이 높은 것(김경훈, 2004)으로 보아 창의력 수업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그리고 대학수학능력 시험에서 지구과학의 선택의 폭이 적은 것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창의력 교육을 통해서 그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고등학교 지구과학의 수업에서 창의력 사고기법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창의력과 과학 성취도의 변화를 알아보는 데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창의력 사고기법을 적용한 수업(김영채, 2004a)o| 지구과학의 학습에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음과 같이 세부적인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창의력 사고기법을 적용한 수업이 과학 성취도의 변화에 영향이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