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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연사박물관 전시특성의 과학교육적 분석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Feb. 01, 2006년, pp.148 - 152  

류춘렬 (충북대학교 과학교육과) ,  신명경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이창진 (충북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교육적인 관점에서 국내 자연사박물관의 전시특성을 조사하는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해 국내의 대표적인 네 곳의 자연사박물관에서 244 종류의 자연사 관련 전시물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다. 조사를 위해 본 연구는 7개 항목으로 구성된 체크리스트를 사용했는데 각 항목들은 과학관과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특성을 다루었던 기존의 문헌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또한 과학교육적인 측면은 Hein(1995)의 연구를 기초로 하였다. 국내 자연사 박물관에 대한 조사 결과는 각기 특성있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으나, 국외의 유명한 자연사박물관에 비교할 때 보다 많은 과학교육적 전시특성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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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자연사 박물관을 대상으로 그 전시 특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7가지의 특성이 본 연구를 우 I 해 채택되었고 각 항목을 분석하는 기준과 함께 분석 틀을 다음과 같이 마련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각각의 전시 특성을 분류하는데 있어 비형식적 학습과 더불어 자연사 박물관이나 과학관에 대한 방문과 관찰을 통한 연구에 기인한 과학교육자들의 경험에 기초를 두었다. 또한 이 전시특성은 충분한 기술적 분석근거를 지니고 있다는 데에서 중요하다.
  • 최근 세계의 자연사 박물관 관련 연구 동향은 물리적인 박물관의 특성보다 그 내실을 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전시물의 내용전달 방식이나 관람객의 흥미를 끄는 전시 특성들에 대한 연구로 전환하고 있다(신명경, 이창진, 2003). 이에 미시적인 연구의 일환으로 세계적인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 특성에 대한 과학 교육적 분석이 이루어진 바 있으며(신명경, 이창진, 2003; Shin et al., 2004b), 본 연구는 이에 대한 연장으로 국내 자연사박물관의 전시물들에서 나타나는 전시 특성이 과학교육적인 목적에 얼마나 잘 부합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열린 전시 : 전시물의 설명이 일방적이다. / 전시물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 (2) 접근성 : 어른의 눈높이에 맞추었다. / 어른과 아이 모두 관람에 불편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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