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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장에서 베이 내 컨테이너의 효율적인 재정돈 방안 원문보기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2004 Nov. 01, 2004년, pp.287 - 295  

강재호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류광렬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갑환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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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의 적하 작업은 사전에 계획된 순서대로 컨테이너를 장치장(yard)에서 하나씩 반출하여 선박에 선적하는 작업이다. 만일 현재 반출하고자 하는 컨테이너의 상단에 다른 컨테이너들이 장치되어 있다면, 부득이하게 위에 놓여 있는 컨테이너들을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는 재취급(rehandling)이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반출 작업은 지연된다. 본 논문에서는 적하 계획이 수립되어 장치장의 한 베이(bay)내 컨테이너들의 반출 순서가 결정되었을 때, 반출 시작 시점까지 남는 유휴 시간을 활용하여 재취급이 발생하지 않도록 컨테이너들을 재정돈(이적, 리마샬링)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본 제안 방안은 분지 한계법(branch and bound)을 적용하여 컨테이너 이동 계획을 탐색하며, 생성된 해는 최소의 컨테이너 이동 횟수가 보장된다. 4 단 6 열과 5 단 9 열의 장치장 구조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99% 이상의 상황에서 허용할 수 있는 시간 내에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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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최소 컨테이너 이동 횟수를 보장하기 위하여 적용한 방안은, 깊이 우선 탐색 (depth-first search), 의 일종인 분지 한계법을 이용하는 것이다 7]. 깊이 우선 탐색은 깊이 별로 모든 상태를 생성하고 확인한 후 다음 깊이의 상태를 탐색하는 폭우선 탐색과는 달리 각 상태에서 가능한 컨테이너 이동 방법을 적용하여 생성할 수 있는 상태들 중에서 우선적으로 하나를 골라 탐색을 진행하는 방법이다.
  • 본 논문에서는 적하 계획이 수립되어 장치장의 한 베이내에서의 컨테이너 반출 순서가 결정되었을 때, 반출 시작 시점까지 남는 유휴시간에 장치장의 크레 인을 활용하여 적하 작업 시 재취급이 발생하지 않도록 베이내의 컨테이너들을 재정돈하는 컨테이너 이동 순서를 계획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본 제안 방안은 분지 한계법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컨테이너 이동 횟수를 보장하는 계획을 탐색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적하 작업의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 는 재취급을 없애기 위하여 장치장에서 유휴 시간을 활용하여 컨테이너를 재정돈하는 컨테이너 이동순 서 계획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안은 장치상태 에 따라 그 수행시간의 편차가 다소 심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실시간에 해를 도출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분지 한계법의 효율은 현 상태가 최적해로의 가능성이 없음을 얼마나 일찍 발견하느냐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현 상태에서 추가로 필요한 컨테이너 이동 횟수의 하한값을 효과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최적해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들의 일부는 손쉽게 파악이 가능한데 그림 4에서 가위표로 표시된 상태들의 경우 추가의 탐색이 필요하지 않는다.
  • 본 장에서는 장치장의 구조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분지한 계법을 이용하여 베이내 컨테이너들을 재정돈하기 위한 컨테이너 이동 순서를 계획하는 방안을 소개한다.
  • 본 절에서는 분지 한계법을 이용하여 컨테이너 이동 계획을 수립하는 방안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다.
  • 본 절에서는 분지 한계법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주어진 상태에서 컨테이너 재정돈에 필요한 최소 이동 횟수를 계산하는 방안에 대하여 소개한다.
  • 본 제안 방안은 분지 한계법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컨테이너 이동 횟수를 보장하는 계획을 탐색한다. 탐색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현 상태(state)에서 앞으로 예상되는 최소 컨테이너 이동 횟수 즉 하한값(lower bound)을 효과적으로 계산하는 방안을 함께 소개한다. 실험 결과 수동 장치장에서 많이 활용되 는 4단 6열 구조에서는 실시간에 계획 수립이 가능하였으며 자동화 장치장에 주로 도입되는 9열 구조에서는 무게를 고려한 장치 위치 결정 방안[1, 2, 3]으로 컨테이너를 장치한 경우 1단 분량의 여유 공간을 확보한 5단 구조]에서 99% 이상의 상황에서 허용할 수 있는 시간 내에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장치장의 베이 구조로는 4단과 5단을 대상으로 열수를 변화시켜가며 실험을 수행하였다. 4단의 경우 컨테이너 이동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3단 분량의 컨테이너를 쌓는 것을 가정하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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