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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터미널 장치장에서 외부트럭 인터페이싱 방법에 따른 효율성 평가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9년도 공동학술대회, 2009 June 17, 2009년, pp.187 - 188  

최형림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권해경 (동아대학교 항만물류시스템학과) ,  손정락 (동아대학교 항만물류시스템학과) ,  이호인 (동아대학교 항만물류시스템학과) ,  신중조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호준 (동아대학교 항만물류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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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출현 이후 각국의 항만들은 메가 허브 포트가 되기 위하여 첨단기술을 컨테이너터미널 업무에 적용하는 등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컨테이너터미널에서는 게이트, 야드, 안벽 업무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들 업무간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서는 각 업무들 간에 인터페이스가 원활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현재 컨테이너터미널의 야드 업무에서는 외부차량과의 인터페이스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바코드를 이용한 키오스크 기반 외부트럭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으나 변화해가는 항만 환경 속에서 좀 더 효율적인 야드 업무 처리를 위해서는 신기술이 적용된 외부트럭 인터페이스가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컨테이너터미널 야드 업무에서 외부트럭과의 인터페이싱 방안으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RFID 기반 외부트럭 인터페이스와 기존 사용되고 있는 키오스크 기반 외부트럭 인터페이스를 비교 분석을 통하여 효율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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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키오스크 기반 외부트럭 인터페이스 시스템과 RFID 기반 외부트럭 인터페이스 시스템 중 어떠한 시스템이 최적 시스템인지 평가해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ARENA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과 값을 도출해서 비교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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