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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적 태그를 이용한 추천 시스템 원문보기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7년도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7 May 18, 2007년, pp.179 - 188  

연철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  김흥남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  지애띠 (인하대학교 정보공학과) ,  조근식 (인하대학교 컴 퓨터 정 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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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기 가 보편 화 되 면서 많 은 디지털 컨텐츠가 생성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서비스의 발전으로 이들 컨텐츠를 과거에 비해 손쉽게 웹 상에 개제할 수 있게 되 었다. 따라서, 많은 컨텐츠를 추 천해 주기 위해 추천 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들 컨텐츠가 기존의 텍스트 기반에서 사진이나 동영상, 사운드 등 컴퓨터가 자동으로 내용을 파악하기 힘든 컨텐츠로 변화하면서, 내용의 파악이 필요 없 는 협력적 여 과(Collaborative Filtering)가 추천 시스템에서 유 용하게 이 용될 수 있다. 또한 web 2.0의 영향으로 컨텐츠를 분류하고 재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태깅(tagging)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많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내용 파 악이 힘든 컨텐츠의 효과적인 추천을 위해 협력적 여과(Collaborative Filtering)와 협력적 태깅(Collaborative Tagging)을 접목시킨 방법을 제안하고, 전통적인 협력적 여과 방법과 제안한 방법의 비교 실험을 통하여 협력적 여과 방법에서의 태 깅의 효과에 대 해 논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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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협력적 여과를 이용하여 사용자.아이템 행렬 R에서 사용자의 아이템어i 대한 선호 경향을 파악하여 미래에 어떤 아이템을 선호할지 예측할 수 있듯이,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태그 행렬 4에서 사용자의 태그에 대한 선호 경향을 파악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협력적 태깅을 이용한 협력적 여과 방법의 추천 시스템을 제안하여 보다더 효과적인 추천이 가능하게 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추천 시스템에서 협력적 태그의 효과를 살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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