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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립 그론 소음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Creep Groan Nois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5, 2013년, pp.673 - 678  

강경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전현철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연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조민형 (현대 모비스 연구개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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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립 그론 소음은 자동차 브레이크에서 제동압 제거 초기나 제동 말기에 발생하는 저주파 소음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브레이크 시스템에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라 샤시의 진동특성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에 그 특성 파악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현재까지의 연구는 마찰재를 통한 개선이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실차를 이용한 실험은 여전히 어려운 과제로 남겨져 있다. 이번 연구는 환경에 민감한 크립 그론 소음의 특성과 샤시 진동특성의 영향을 실차와 NVH 전용 샤시 다이나모를 이용한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알아 보았다. 이를 통해 실차에서의 새로운 크립 그론 소음 평가시 중요한 통제변수를 제시하고 차량 시스템 측면에서 소음 저감 대책 연구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ep groan noise occurs at low frequencies immediately after releasing brake pressure or when a car stops. This noise can be used to predict problems in not only the brake system but also the vehicle system. Because of its complexity, it is difficult to determine its characteristics. Therefore, mo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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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에서 차량이 위치한 도로의 경사도나 절대습도에 따른 영향은 익히 알려진 바다. 이번 연구에서는 그 외에 어떤 변수가 크립 그론 소음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두고 소음 평가시 중요한 통제변수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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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립 그론 소음이란? 크립 그론 소음은 자동차 브레이크에서 제동압 제거 초기나 제동 말기에 발생하는 저주파 소음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브레이크 시스템에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라 샤시의 진동특성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에 그 특성 파악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크립 그론 재현의 세 가지 실험 모드는? 크립 그론 재현은 차량이 출발하는 순간 발생하는 출발 모드, 차량이 정지하는 순간 발생하는 정지 모드 그리고 차량이 거의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며 발생하는 저스트 슬립 모드의 세가지 실험 모드로 나눌 수 있다. Fig.
크립 그론 소음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크립 그론 소음은 자동차 브레이크에서 제동압제거 초기나 제동 말기에 발생하는 저주파 소음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브레이크 시스템에 국한 되는 문제가 아니라 샤시의 진동특성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에(1,2) 그 특성 파악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지금까지는 브레이크 시스템 자체에서의 연구나 마찰재를 통한 개선(3)이 대부분이었고 현재는 전달경로의 관점에서 샤시 시스템의 기여 인자를 연구하는 경향이(4) 증가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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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ettella, M., Harrison, M. F. and Sharp, R. S., 2002, "Investigation of Automotive Creep Groan Noise with a Distributed Source Excitation Techniqu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255, No. 3, pp.531-547. 

  2. Donley, M. and Riesland, D., 2003, "Brake Groan Simulation for a McPherson Strut Type Suspension,"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2003-01-1627. 

  3. Dunlap, K. B., Riehle, M. A. and Longhouse, R. E., 1999, "An Investigate Overview of Automotive Disc Brake Noise,"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1999- 01-0142. 

  4. Vadari, V. and Jackson, M., 1999,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Disk Brake Creep-Groan in Vehicles and Brake Dynamometer Correlation,"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1999-01-3408. 

  5. Crowther, A. R., Yoon, J. and Singh, R., 2007, "An Explanation for Brake Groan Based on Coupled Brake-Driveline System Analysis,"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2007-01-2260. 

  6. Crowther, A. R. and Singh, R., 2007, "Analytical Investigation of Stick-Slip Motions in Coupled Brake- Driveline Systems," Nonlinear Dynamics, Vol.50, No. 3, pp.463-481. 

  7. "Transfer Path Analysis : The Qualification and Quantification of Vibro-Acoustic Transfer Paths," LMS International Application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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