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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윤축 변위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heelset Motion Characteristics of A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June 20, 2007년, pp.823 - 824  

박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안전연구본부) ,  고효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안전연구본부) ,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안전연구본부) ,  함영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안전연구본부) ,  김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안전연구본부)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안전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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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동차 주행 중에 발생하는 윤축과 대차의 상대변위를 계측하여 전동차의 곡선부 추종성능을 간접적으로 분석하였다. 전두대차의 전륜축의 경우 조향성능이 부족하여 공격각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횡변위 또한 차륜답면구배를 이용한 조향을 하기에 매우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와 같은 기존 철도차량이 갖고 있는 문제에 대응하고자 국내 전동차의 주행시에 나타나는 윤축의 거동을 분석하고 향후 조향성능을 높이기 위한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전두차량의 전두대차에 장착되어 있는 전후윤축의 횡방향 거동 및 요(yaw)각도와 후미차량의 후미대차에 장착되어 있는 전후 윤축에 대하여 횡방향 거동 및 요(yaw)각도를 계측하여 그 특성을 비교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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