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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도변화에 따른 중장비용 엑셀 샤프트의 강도 평가
The Strength Valuation of a Heavy Equipment Axle Shaft for the Angle Chang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337 - 338  

김용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성욱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한동섭 (동아대학교 BK21총괄사업단) ,  한근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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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엑셀 샤프트는 양쪽의 스플라인 기어가 다른 기어에 연결되어 회전하게 되므로 한 쪽 끝부분이 회전이 가능하지만 기울어지지 않도록 구속조건을 설정하였다. 또한 제품의 최대 회전수는 900pm이고 최대전달 토크가 각각 155, 210 kgf-m 이므로 중장비 엑셀 사프트의 최대 상당응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자중과 각속도를 작용시겠다. Fig, 1은 모델링된 형상을 나타낸다3).
  •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축에서 다른 축으로 토크 및 회전을 전달하는 장치인 엑셀사프트의 각도를 변화시키면서 이 변화가 샤프트 및 크로스 베어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변형된 형상 및 크로스 베어링 및 요크에 발생하는 응력 집중현상을 파악하고자한다. 이를 통해 중장비용 엑셀사프트에서 축 사이의 각도 변화에 대한 주요부의 강도를 평가하고자 한다2).
  •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축에서 다른 축으로 토크 및 회전을 전달하는 장치인 엑셀사프트의 각도를 변화시키면서 이 변화가 샤프트 및 크로스 베어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변형된 형상 및 크로스 베어링 및 요크에 발생하는 응력 집중현상을 파악하고자한다. 이를 통해 중장비용 엑셀사프트에서 축 사이의 각도 변화에 대한 주요부의 강도를 평가하고자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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