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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NG 차량용 Regulator에서의 열유동 특성 해석
Analysis of Thermal and Flow Characteristics of Regulator for CNG Vehicl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377 - 378  

박경택 (경상대학교 대학원) ,  황윤건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태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병루 ((주)파카하니핀커넥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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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부유로가 복잡한 레귤레이터를 통과하는 CNG의 유동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이상기체에 대한 3차원 압축성 정상상태 난류유동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이때, 난류모델로는 표준 k-ε모델을 사용하고 표준벽함수(Standard wall function)를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열·유체해석 프로그램인 FLUENT[6]를 사용하여 NGV용 레귤레이터 내부에 엔진 냉각수를 공급하지 않는 경우에 대한 열유동 특성을 상세하게 조사하여 고성능의 제품설계에 사용될 수 있는 설계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사용중인 NGV용 레귤레이터에서 발생하는 제반문제점을 해결한 고성능 제품의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열‧유체해석 상용 프로그램인 FLUENT를 사용하여 입구압력의 변화에 따른 레귤레이터 내의 열유동 특성을 상세하게 조사하였다. 이 결과, 입구압력이 고압일 수록 고속유동과 함께 Joule-Thomson 효과에 의한 밸브 시트부 부근에서 온도가 급격하게 저하되어 결빙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게 증가하였다.

가설 설정

  • 8MPa로 고정하여 해석하였다. 가스에 대한 온도조건은 입구에서는 300K로 가정하였으며, 모든 벽에는 단열조건을 적용하였다. 밸브의 열림 정도와 입구압력을 변화시키면서 CNG의 열유동 특성인 속도, 압력, 온도 분포 및 질량유량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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