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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와 도시철도 차륜재의 손상패턴 비교
Comparisons of Damage Pattern of Wheel Tread for Urban train and High-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1, 2008년, pp.981 - 982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이동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함영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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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3~Fig. 4와 같이 비파괴 표면 조직검사를 실시하였다.
  • 고속철도와 도시철도 차륜답면에서 발생하는 손상을 평가하기 위하여 비파괴적 표면조직검사을 이용, 차륜답면의 손상패턴 복성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고속철도용 차륜을 대상으로 비파괴적 표면검사를 실시하였다. Fig.
  • 이러한 조직변화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직접 차륜답면에서 시편을 채취하여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운행 중인 차륜에서 시편을 떼어내는 것은 극히 제한된 경우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직접 시료를 채취하기 어려운 구조물의 조직변화를 관찰하고자 하는 경우, 금속조직을 다른 물질에 복제시켜 그 물질을 실험실에서 간접적으로 관찰, 분석할 수 있는 비파괴적 표면조직검사법(replication test)에 의한 미세조직을 관찰하였다.
  • 최적조건을 얻기 위하여 각 부위에서 부식 수준을 달리하여 Light, Midium, Heavy 등 3종의 비파괴적 표면조직검사를 얻었다. 비파괴적 표면조직검사는 대비를 좋게 하기 위하여 금으로 진공 스퍼터 코팅한 후, 실험실에서 광학 현미경으로 100~500배의 배율로 관찰하였다.
  • 최적조건을 얻기 위하여 각 부위에서 부식 수준을 달리하여 Light, Midium, Heavy 등 3종의 비파괴적 표면조직검사를 얻었다.
  • 표면복제시 연마의 초기엔 산화피막을 연삭한 후 점차 미세한 연마지를 사용하여 연마하였으며, 최종 연마시에는 6µm와 1µm의 다이어몬드 연마제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비파괴 조직검사 대상 차륜은 도시철도용 차륜과 고속철도용 차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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