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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철도 차륜/레일형상의 적합성 분석
Compatibility Analysis of Wheel/Rail Profile on Conventional Railway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2004 Apr. 28, 2004년, pp.934 - 939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기계연구본부) ,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기계연구본부) ,  정흥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기계연구본부) ,  구동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발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ilway wheel/rail contact conditions have an influence on dynamic behavior of rolling stock. If there are problems of incompatibility between wheel and rail, damages like wheel wear, wheel spalling, rail wear, etc are occurred. Especially wheel and rail profiles are important factor of vehicle curv...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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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곡선주행성능해석은 차량의 곡선주행시를 가정하여 차륜에 미치는 힝하중, 마모관련 인자, 탈선안전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해석구간은 급곡선이라 할 수 있는 R400곡선을 궤도 틀림이 없는 이상적인 곡선으로 가정하였고, 주행속도는 곡선통과 허용속도인 90km/h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륜 및 레일의 유지 보수성 향상과 안정된 동적성능 확보를 위하여 차륜 및 레일간 조합에 대한 적합성 검토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기존선로에서 운용 중인 3종의 차륜답면형상과 2종의 레일형상을 중심으로 각 차륜 및 레일형상간의 조합에 의한 차륜/레일 기하학적 접촉특성, 차량의 동적 성능에 대한 분석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존선로에서 운용중인 3 종의 차륜답면형상과 2종의 레일형상에 대하여 차륜 및 레일형상간의 조합에 의한 차륜/레일 기하학적 접촉특성, 차량의 동적성능에 대한 적합성 분석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해석은 일정 속도로 주행중인 차량에 횡방향 외란을 부여한 후, 차량모델 각 요소의 횡방향 거동의 시간 감 쇠를 파악하여 계의 동적안정성을 분석하는 기법이다. 해 서 결과 case2, case4의 원호형 답면 저 용 시 가원 추형 답면을 적용한 다른 조건보다는 임계속도가 저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설 설정

  • 해석구간은 급곡선이라 할 수 있는 R400곡선을 궤도 틀림이 없는 이상적인 곡선으로 가정하였고, 주행속도는 곡선통과 허용속도인 90km/h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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