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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순간전압강하가 3상 유도전동기에 미치는 영향 검토
Investigation of the Impact of Voltage Sags on 3-Phase Induction Motors 원문보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May 07, 2004년, pp.361 - 365  

강봉석 (숭실대학교) ,  김재철 (숭실대학교) ,  문종필 (숭실대학교) ,  윤상윤 (LG산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various characteristics of voltage sags which can affect the functions of three-phase induction motors that are mostly used in the power distribution systems. These assorted characteristics include motor speed losses, voltage recovery, motor reacceleration, and transient ch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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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1선지락, 2선지락, 3상지락 및 단락이 선로에 발생했을때, 사고피더와 같은 모선에 연결된 다른 피더의 입장을 고려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모든 사고는 평형사고라 가정하였다.
  • 따라서 차단기나 리클로저에 의한 리클로징에 의해 수용가는 연속적인 순간 전압강하를 경험할 수 있대 1]. 본 논문은 두 번의 순간 전압강하가 수용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은 전력품질 문제중 전압품질문제만 국한하여 서술하였다. 배전계통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는 1 선지락, 선간단락, 2선 지락, 3선지락(단락)이 있다.
  • 전압품질의 실질적인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하였다. 순간전압강하는 3상 전원 시뮬레이터 (AA-2000XG)를 이용하여 유도전동기에 인가하였다.

가설 설정

  • 특히, 3상 유도전동기의 경우 준-기동현상(기동전류)이 발생하고 이 회복 과정에서 전체적으로 모선전압이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4], 본 논문에서는 순간전압강하후 회복시 발생하는 기동 현상 및 전류를 준-기동현상 및 전류라 하겠다
  • 또한 모든 사고는 평형사고라 가정하였다.
  • 또한 전류는 그때의 속도와 기동전류 특성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다. 전동기의 기동전류는 전압의 빠른 회복을 방해하게 된다.
  • 무효전력은 갑작스럽게 증가하게 된다. 어느 피더에 산업용 공장과 같은 유도전동기가 다수 설치된 수용가가 많다고 가정한다면, 사고제거후 유도전동기들은 거의 동시에 재가속을 할 것이고 그 피더는 전체적으로 전력이 부족하게 될 것이다. 결국 계통의 안정도 측면에서 큰 충격이 될 수 있대3].
  • 이러한 과도토크와 과도전류는 유도전동기의 절연, 회전축 등에 직접적인 .충격을 가할 것이다.
  • 전류 파형을 보여주고 있다. 한번의 전압강하 발생 후 0.5초후에 다시 전압강하가 발생하도록 가정을 하였다. 여기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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