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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계측 시스템을 이용한 터널의 조도 및 휘도 실측값 분석
Analysis of the measured illuminance and luminance values from tunnel lighting mobile measu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5년도 학술대회 논문집, 2005 Nov. 04, 2005년, pp.195 - 199  

김동조 (강원대학교) ,  남동훈 (한국도로공사) ,  김훈 (강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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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국토의 65% 이상이 산악지대로서 일반도로, 고속도로, 산업도로에서 터널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되어지고 있다. 터널은 밝기가 급변하는 장소로서 자동차 운전자가 터널 진입 시 도로의 상황이나 교통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안전하고 불안감 없이 도로를 통행 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터널내의 충분한 노면휘도 유지를 위하여 터널내부의 조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여야 하는데 기존의 수동식 측정법으로는 신속하고 신뢰적인 조도측정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을 이용한 측정시스템을 이용하여 터널조도 및 휘도를 측정하고 그 실측값을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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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터널 내부의 조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기준에 적합한지를 평가하여야하는데 기존의 수동식 측정법으로는 수많은 터널의 조도측정에 의한 유지관리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다 신속하고 신뢰적 인조도 및 휘도를 계측하는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운전자의 안전한 도로터널 운행에 필수적인 조도와 휘도를 신속하고 신뢰적이며 안전하게 측정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터널조도 및 휘도를 측정하고 그 실측값을 분석하였다.
  • 본 실험의 목적은 노트북 PC와 연계된 다점 조도계와 휘도계가 자동차 transmission에 설치된 펄스발생기의 신호를 수신하여 원하는 간격으로 조도와 휘도 측정값을 pc에 송신하고 이 과정을 pc에서 감시하며 interval control이 가능한지를 시험하여 이 값으로 실험터널의 조도 및 휘도 수준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가설 설정

  • 2. 주위의 상황이 보통이란 상기 이외의 경우를 말한다.
  • 벽면의 노면휘도는 평균노면휘도의 1.5배 이상의 값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주) 이 시야는 터널 입구에서 시인거리 만큼 앞쪽에 있는 운전자가 터널을 볼 경우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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