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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회귀 분석을 이용한 한자 난이도 예측 기법 연구
Prediction Techniques for Difficulty Level of Hanja Using Multiple Linear Regression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9 no.6, 2019년, pp.219 - 225  

최정환 (전북대학교) ,  노지우 (전북대학교) ,  김순태 (전북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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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급수와 같이 기존 한자 난이도 선정 방식에 문제점이 있다. 실생활에서 쓰이는 한글 단어와 차이가 나며 해당 급수가 실제로 얼마나 많이 쓰이는지 알 수가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빈도수를 이용하여 다중 회귀 분석을 이용하여 한자 난이도를 측정한다. 초등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자활용빈도수와 한글의미빈도수를 집계한다. 두 빈도수와 획수를 함께 사용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여 해당 한자의 학습 적정 시기를 답변 받아 이를 회귀에서 사용할 타겟 변수로 이용한다. 단계별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적절한 피처를 선택하고 다중 선형 회귀 분석을 한다. 모델의 R2는 0.1105가 나왔으며 RMSE는 0.1105의 결과가 나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a problem with the existing method of selecting the difficulty levels of Hanja characters. Some Hanja characters selected by the existing methods are different from Sino-Korean words used in real life and it is impossible to know how many times the Hanja characters are used. To solve this p...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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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n-sook[2]의 연구에서는 초중고 교과서를 기반으로 초중고 텍스트 통합공식, 중고등학교 텍스트 전용공식, 초등학교 텍스트 전용공식을 구성하여 집단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 공식을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 그리고 텍스트의 언어적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사용하여 텍스트수준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C.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출현하는 어휘들과 한자들을 기반으로 다중 선형 회귀 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를 적용하여 한자 난이도를 예측하고자 한다. 예측한 한자 난이도를 기반으로 학년별 학습대상 한자와 단어를 추출한다.
  • 본 논문은 초등학교 교과서를 통해서 상용한자 1800자에 대한 난이도를 다시 재검토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목차에서 구체적으로 다룬다.
  • 메트릭 테이블을 기반으로 설문지를 작성한다. 이 설문지는 해당 한자가 몇 학년, 몇 학기에 학습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응답을 받는 것이다. 임의적으로 선정된 한자들로, 총 100문항으로 진행되며 총 7명의 설문자에게 응답을 받는다.
  • Chul[1]은 중고등 한문 교과서를 통해 교육용 한자에 대해 다시 논의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기하고 있다. 해당 논문에서는 한문 교과서의 본문에 사용된 한자를 통계하여 기초한자의 사용량을 밝히고 있다. 현행 교육용 기초한자가 실제적 언어 재료인 한문 고전이나 언어생활, 혹은 한자어 사용에 얼마나 깊은 관여를 하고 있는지를 알리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한자 난이도 선정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한자 급수와 같이 기존 한자 난이도 선정 방식에 문제점이 있다. 실생활에서 쓰이는 한글 단어와 차이가 나며 해당 급수가 실제로 얼마나 많이 쓰이는지 알 수가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빈도수를 이용하여 다중 회귀 분석을 이용하여 한자 난이도를 측정한다.
한자활용빈도란 무엇인가? 한자활용빈도(FHU; Frequency of the Hanja Usage)는 교과서 내에서 한자가 활용된 빈도를 말한다. 즉, 문장의 단어 중 한자가 얼마나 출현하는가를 말하는데 이를 집계하기 위해서 한자단어를 병행으로 표기하는 절차가 필요하고 이에 대한 예시는 표 1과 같다.
C.In-sook[2]의 연구에서 도출한 것은 무엇인가? C.In-sook[2]의 연구에서는 초중고 교과서를 기반으로 초중고 텍스트 통합공식, 중고등학교 텍스트 전용공식, 초등학교 텍스트 전용공식을 구성하여 집단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 공식을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 그리고 텍스트의 언어적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사용하여 텍스트수준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Heo Chul, "A study of using various corpus on set grade Basic Han-characters and Sino-Korean words for Korean learning(1) -Review basic Han-character set for Hanmu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classical Chinese education52, no.0:95-114, 2019 

  2. Choe In-Sook, "A Comparative Study on Modelling Readability Formulas: Focus on Primary and Secondary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 No. 4: 173-95, Dec 2005. DOI: https://dx.doi.org/10.3743/KOSIM.2005.22.4.173 

  3. Kim Eun, "A Study on Setting Difficulty Hierarchy for Sino-Korean Words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 Focusing on Japanese Learners", Contemparary Society and Multiculture Volume: 8 Issue 1 : 166-189, 2018. DOI: https://dx.doi.org/10.35281/csm.2018.06.8.1.166 

  4. "UTagger,[Korean Language Processing Laboratory]", Accessed August 7, 2019, http://nlplab.ulsan.ac.kr/doku.php?idutagger. 

  5. open-korean-text, "Open-Korean-Text: Open Korean Text Processor - An Open-Source Korean Text Processor", Accessed August 7, 2019, https://github.com/open-korean-text/open-korean-text. 

  6. M. Wang, J. Wright, R. Buswell, and A. Brownlee, "A comparison of approaches to stepwise regression for global sensitivity analysis used with evolutionary optimization," Proc. BS 2013 13th Conf. Int. Build. Perform. Simul. Assoc., pp. 2551-2558, 2013. DOI: https://doi.org/10.1016/j.enbuild.2016.05.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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