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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조등 밝기 변화에 따른 운전자 시인성 측정을 위한 시험 구성
System Construction for the Driver's Perception Measurement over the Change of the Headlamp's Brightness 원문보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5년도 학술대회 논문집, 2005 Nov. 04, 2005년, pp.207 - 212  

김기훈 (강원대) ,  석대일 (강원대) ,  안옥희 (영남대) ,  김훈 (강원대)

초록

각종 규정에 정의되어있는 전조등의 성능과 시험 방법에 따라서 전방의 장해물 식별에 장애가 되지 않는 정도의 전조등 밝기 변화 허용치가 어느 정도로 될 것인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휘도 계수를 계산하고 이것을 사용하여 운전자의 순응휘도를 결정하였다. 그리고 운전자의 시인성 측정을 위한 시험실 설계를 하고 실험실 공사를 완료하였다. 향 후 운전자의 시인성 및 심리/생리적 측정을 통하여 전조등 밝기 변화에 대한 한계치를 규정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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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도로조명 시설 설치기준에서도 반사율 20[%]인 물체의 보임을 기초로 기준휘도의 최저치를 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장애물의 반사율은 완전 확산 면의 20[%]로 가정한다.
  • 실험실 바닥면의 조도가 균일하고, 바닥 재질이 완전 확산반사를 한다고 가정하면 앞에서 구한 표준 휘도부포 패턴을 모의하는 바닥면의 반사율 분포를 구할 수 있다. 즉 바닥면이 완전 확산면일 때 식 (1)이 성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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