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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등 조도변동에 대한 운전자의 인식연구 : 2. 운전자의 시인 특성
A Study on Driver's Perception over the Change of the Headlamp's Illuminance : 2. Driver's Perception Property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1 no.10, 2007년, pp.1 - 12  

김기훈 (한국광기술원, 반도체조명연구사업부, 반도체조명기술센터) ,  이창모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전기공학과) ,  정승균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전기전자공학과) ,  조덕수 (아토디스플레이(주)) ,  석대일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전기전자공학과) ,  조문성 (태양전자(주)) ,  김형권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전기전자공학과) ,  김현지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  안옥희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  김훈 (강원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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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실험에서는 운전자의 시인성을 측정하였다. 운전자의 시인성은 전압패턴에 따라 피험자의 장애물 인식 반응시간을 측정하여 분석하였고, 남녀 성별 간의 장애물 인식 반응시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전조등의 전압변동에 의한 밝기 비율에 따라서 피험자의 장애물 인식 반응속도를 분석하였고, 전압변동이 없을 때의 장애물 인식 반응시간을 기준으로 상대적인 장애물 인식 지연시간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this experiment driver's perception were measured. An analysis of the perception measurement result analyzed the subject's obstacle perception response time according to voltage patterns. The difference in the reaction time between men and women was also analyzed. Futhermore, the obstacle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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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b, 을 그림 1로 나타낸다. 1차 측정의 목적은 전압패턴 A, B, C에서 Vb의 크기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1차 시인성 측정에서 사용된 전압 파형은 표 1과 같다.
  • 3차 시인성 측정의 목적은 1, 2차 측정시의 전압 파형을 종합하여, 그 중 피험자의 실험에 대한 숙련도와, 심리적 안정감 등으로 개인오차가 가장 컸던 전압 파형에 대해 재 측정함으로써 Vb의 크기에 대한영향을 좀 더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1~2차측정시 패턴 A에서는 Vb의 크기, 에 대한 영향이 거의 없었으므로 이를 재측정 하고 장애물 출현 시간에 대한 영향을 좀 더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다.
  • 좀 더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1~2차측정시 패턴 A에서는 Vb의 크기, 에 대한 영향이 거의 없었으므로 이를 재측정 하고 장애물 출현 시간에 대한 영향을 좀 더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실험목적을 가지고 표 3과 같이 10개의 측정 전압 파형을 결정하고 3차 측정을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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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사)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조명용어 사전', 도서출판 의제, p.85, 2000 

  2. OLSON, P. and SIVAK, M. 'Perception-Reaction Time to Unexpected Roadway Hazards, Human Factors 28', pp. 91-36, 1986 

  3. HOOPER, K.G. and MCGEE, H., 'Driver Perception-Reaction Tine : Are Revisions to Current Specification Values in Order?',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90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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