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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주변 통신선로 전력유도 및 동물피해 원인규명
Commucation line electric power induction and searching examination of an animal damage around rapid-transit railway 원문보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11, 2006년, pp.91 - 96  

여상근 (K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hows quantatively the cause of electric power induction that was occured by flowing current when high speed electric car travels and the investigation of earth potential upswing and animal damage example by rail leakage curren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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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4. 1 KTX 상업운전이 본격 개통됨에 따라 고속철도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자기장의 영향에 따른 인체 안전성 여부와 지금까지 밝혀진 AT 급전 방식의 장점 중 하나인 전력유도가 경감된다는 개괄적인 주장을 확인하기 위하여 보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실제 현장에서 의사선로와 실제 선로를 이용한 실험 실측을 시행하였다.
  • 4. 8 18시52분경 동대구역 인접 지역에서 철도시설물인 철로변 펜스 지지대와 30Cm 이격된 접지봉 사이에 나타난 누설전류와 전압을 측정한 것이다.
  • 강아지 폐사원인이 Step Voltage 에 의한 심장 쇼크사로 볼 수 있어 철도 레일 주변에 흐르는 누설전류 측정 및 고속철도 통과 전후 전계장에 의한 인체에 유도되는 전압을 측정하였으며 전차선에 흐르는 전류에 의해 발생되는 전력유도전압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철도 주변 의사선로와 실제 선로를 이용해 유도전압을 측정하였다.
  • 고속열차 통과 전후 대지전위 및 인체에 미치는 전압을 측정하기 위해 스펙트럼 분석기 (HP 54520A), 잡음 전압측정기(AM-48, AM-402), 디지틀테스트 활용, 대지 사이 두 지점에 나타난 전압과 고조파 노이즈를 측정하였다.
  • 고속철도 주변 전기자기장 세기와 인체에 대한 안전성에 대한 조사는 TGV 자료와 IEEE 등의 관련 문헌을 바탕으로 고찰하였으며 경북 칠곡군 지천면 지역 애견 사육장에서 KTX 개통이후 만 2년이 경과된 현재까지 20회에 걸쳐 44마리의 강아지가 폐사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스펙트럼 분석기를 사용, 대지전위 및 대지전위에 포함된 고조파 및 고주파 노이즈를 분석하였다.
  • 두 지점 간 나타난 전압은 전차선과 측정기 리드선 사이 전자유도법칙에 따라 유도된 전압인지 또는 대지누설전류에 의해 발생된 대지전위차인지 구분하기 위해 철도 레일과 횡 또는 종(병행)방향으로 두 지점 간의 전압을 다음과 같이 측정하였다.
  • 이와 같은 누설전류에 의한 철도시설물의 접촉전압을 제한치 이하로 유지시키고 대지전위 발생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레일을 매 Km 당 1옴 이하로 접지를 시키며 또한 귀선로의 임피단스를 낮추기 위해 상하행 비 절연 매설 접지선 연결과 기존선로의 레일본딩, 상하행레일 횡단접속, 공중 보호선 연결 등으로 귀선로의 임피단스는 전차선의 임피단스보다 더 작아 대부분의 전류는 궤도귀로 및 준대지귀로를[1] 통해 변전소 측으로 유입되도록 시공되어 있어 정상적인 운행 시에는 대지전위 상승은 있을 수 없으므로 실제 확인을 위해 다음과 같이 측정 대상을 선정하였다.
  • 통신회선의 전력유도 잡음전압은 정통부 고시 제 2003-6호에 따른 표준시험방법을 준수하였으며 의사선로에 사용된 통신회선은 차폐특성이 전혀 없는 점퍼선 및 비차폐케이블을 500m ~l, 800m 사이 다양한 길이를 사용한 중복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측정 위치는 전력 유도가 최대한 발생될 수 있는 조건으로 레일과 이격거리를 5m ~ 20m 상황에서 레일과 병행하거나 수직 조건에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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