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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열차 운행에 따른 상대식 승강장에서 지하철 승강장 스크린 도어 풍압해석
THE PRESSURE-TRANSIENT ANALYSIS ON THE PLATFORM SCREEN DOORS OF THE SIDE PLATFORMS IN A SUBWAY STATION WITH VARIOUS OPERATING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Oct. 24, 2008년, pp.283 - 289  

이명성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안혁진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원찬식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허남건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sure-transient on platform screen doors in side platforms caused by passing trains with various operating conditions have been investigated numerically. The transient compressible three-dimensional flow simulations are performed with actual operating conditions of two trains by adopting mov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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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열차의 자세한 형상을 모델링하고 터널 구간을 해석 격자에 포함하여 보다 실제적인 해석을 수행하였다. 상대 선로에 정차 열차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열차 1대가 진입/진출/통과하는 경우와, 열차 2대가 동시에 진입/진출/통과하는 경우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열차풍에 의해 PSD에 작용하는 압력을 분석하였다.
  • 2에는 전체 해석 격자를 나타내었다. 본 해석에서 열차 운행 시 터널에 의한 피스톤 효과를 고려하고, 열차의 운행에 의해 발생되는 유동을 충분히 발달시키기 위하여, 대상 역사와 이웃하는 두 역사 사이의 터널을 해석격자로 구성하였다. 이 때 이웃하는 두 역사 사이의 터널의 길이는 역사(L=205 m)의 5배 이고, 역사와 양쪽 터널로 구성되는 전체 해석격자의 총 길이는 2,255 m (11L, 열차 길이의 약 19배)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열차운행 방식에 따른 상대식 승강장에 설치되는 승강장 스크린 도어(Platform Screen Door, PSD)에 작용하는 풍압을 수치 해석하였다. 풍압 해석을 위한 열차 운행 조건은 두 열차의 운행 조건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었다.

가설 설정

  • 풍압해석을 위한 열차 운행조건은 총 9가지로서 반대 선로에 정차 역차의 유무에 따라 각각 열차가 진입, 통과, 진출하는 경우(Case 1-6)와 두 열차가 각각 진입, 통과, 진출하는 경우(Case 7-9)이다. 열차 운행에 의한 풍압 해석은 3차원 압축성 난류 유동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으며, 일반적인 수치해석 연구의 비압축성 유동은 열차가 진입하는 순간의 압력 변동은 잘 모사하는 반면 시간에 따라 압력이 변하는 유동 현상에 대한 결과는 부정확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압축성 유동을 가정하여 수치 해석하였다. 터널이나 역사와 같이 밀폐된 공간에서 열차가 운행되는 경우 피스톤과 같은 효과가 발생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속도에서도 압력의 변화가 매우 커지므로 압축성효과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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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풍압 해석을 위한 열차 운행 조건은 두 열차의 운행 조건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었는가? 풍압 해석을 위한 열차 운행 조건은 두 열차의 운행 조건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었다. 첫째, 반대편 선로에 정차한 열차가 없을 때 열차가 승강장에 진입하여 정차하는 경우, 최고 속도(50 km/h)로 통과하는 경우, 승강장에 정차해있던 열차가 출발하여 터널로 빠져 나가는 경우를 고려하였다. 둘째, 반대편 선로에 정차한 열차가 있을 때도 마찬가지로 위의 세 가지 경우(진입, 통과, 출발)를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두 열차가 승강장에 진입하여 동시에 정차하는 경우, 최고 속도로 교행하는 경우, 정차해 있던 두 열차가 출발하여 터널로 빠져 나가는 경우를 고려하였다.
열차풍은 승객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이 점점 늘어나면서 지하철 역사에서의 안전사고와 화재사고의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지하철이 역사에 진입할 때의 열차풍은 승객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이로 인한 인명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지하철 역사의 안전을 시설확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풍압해석을 위한 열차 운행조건은 무엇이 있는가? 해석 조건은 Table 1에 정리하였다. 풍압해석을 위한 열차 운행조건은 총 9가지로서 반대 선로에 정차 역차의 유무에 따라 각각 열차가 진입, 통과, 진출하는 경우(Case 1-6)와 두 열차가 각각 진입, 통과, 진출하는 경우(Case 7-9)이다. 열차 운행에 의한 풍압 해석은 3차원 압축성 난류 유동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으며, 일반적인 수치해석 연구의 비압축성 유동은 열차가 진입하는 순간의 압력 변동은 잘 모사하는 반면 시간에 따라 압력이 변하는 유동 현상에 대한 결과는 부정확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압축성 유동을 가정하여 수치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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