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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Oct. 24, 2008년, pp.283 - 289
이명성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안혁진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원찬식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허남건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pressure-transient on platform screen doors in side platforms caused by passing trains with various operating conditions have been investigated numerically. The transient compressible three-dimensional flow simulations are performed with actual operating conditions of two trains by adopting mo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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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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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풍압 해석을 위한 열차 운행 조건은 두 열차의 운행 조건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었는가? | 풍압 해석을 위한 열차 운행 조건은 두 열차의 운행 조건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었다. 첫째, 반대편 선로에 정차한 열차가 없을 때 열차가 승강장에 진입하여 정차하는 경우, 최고 속도(50 km/h)로 통과하는 경우, 승강장에 정차해있던 열차가 출발하여 터널로 빠져 나가는 경우를 고려하였다. 둘째, 반대편 선로에 정차한 열차가 있을 때도 마찬가지로 위의 세 가지 경우(진입, 통과, 출발)를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두 열차가 승강장에 진입하여 동시에 정차하는 경우, 최고 속도로 교행하는 경우, 정차해 있던 두 열차가 출발하여 터널로 빠져 나가는 경우를 고려하였다. | |
열차풍은 승객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이 점점 늘어나면서 지하철 역사에서의 안전사고와 화재사고의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지하철이 역사에 진입할 때의 열차풍은 승객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이로 인한 인명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지하철 역사의 안전을 시설확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 |
풍압해석을 위한 열차 운행조건은 무엇이 있는가? | 해석 조건은 Table 1에 정리하였다. 풍압해석을 위한 열차 운행조건은 총 9가지로서 반대 선로에 정차 역차의 유무에 따라 각각 열차가 진입, 통과, 진출하는 경우(Case 1-6)와 두 열차가 각각 진입, 통과, 진출하는 경우(Case 7-9)이다. 열차 운행에 의한 풍압 해석은 3차원 압축성 난류 유동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으며, 일반적인 수치해석 연구의 비압축성 유동은 열차가 진입하는 순간의 압력 변동은 잘 모사하는 반면 시간에 따라 압력이 변하는 유동 현상에 대한 결과는 부정확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압축성 유동을 가정하여 수치 해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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