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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식 승강장에서 열차 운행에 의한 지하철 승강장 스크린 도어 풍압 해석
WIND PRESSURE TRANSIENTS ON PLATFORM SCREEN DOOR OF ISLAND PLATFORMS IN A SUBWAY STATION CAUSED BY A PASSING TRAIN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2 no.3 = no.38, 2007년, pp.1 - 7  

이명성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원찬식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허남건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the wind pressure transients on platform screen door in island platform caused by a passing train are investigated numerically. The transient compressible 3-D full Navier-Stokes solution is obtained with actual operational condition of subway train and the moving mesh techniqu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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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실제 운행곡선에 의거하여열차가 역사에 진입, 진출 그리고 최고 운행속도로 역사를 통과하는 경우로 해석 조건을 구분하여 열차풍에 의해 PSD에작용되는 풍압을 여러가지 조건에서 수치 해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수치 해석 결과를 검토함으로써 PSD 및 건축 마감에 미치는 압력을 구하고 PSD가 설치된 선례의 풍압 조건과 비교하여 설계의 적정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총 해석 격자는 2, 800, 000개로 열차의 운행을 표현하기 위한 이동격자는 800, 000개이고 나머지 부분인 유동장은 2,000, 000개이다. 경계조건으로 이전 역과 다음 역을 연결하는 터널 양 끝단은 수치해석의 대상이 되는 이동 열차 이외에 추가적인 열차의 운행이 없는 상태라고 가정하여 대기 압력 조건을 적용하였고, 양 끝단이 아닌 다른 부분은 벽 조건이 적용되었다.
  • 열차 운행에 의한 풍압해석은 3차원 압축성 난류 유동으로 가정하여 연구하였다. 일반적인 수치해석 연구에는 시간 및 비용 등의 문제로 비압축성 유동으로 가정하지만, 비압축성 해석은 열차가 진입하는 순간의 압력 변동은 잘 모사하는 반면 시간에 따라 압력이 변하는 유동 현상에 대한 결과는 부정확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보다 실제적인 현상을 모사하기 위해 압축성 유동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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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2001, 허남건, 김사량, "고속전철 열차풍 시뮬레이션," 설비공학 논문집, 제18권, 제5호, pp.60-78 

  2. 2001, 조두신, 허남건, 김사량, "한국고속전철(KTX)이 역사를 통과할 때 격벽의 높이에 따른 풍하중의 변화에 대한 수치해석 연구,"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6권, 제1호, pp.56-62 

  3. 2004, N. Hur, S. R. Kim, W. Kim and S. Lee, "Wind Pressure Transients in the Tunnel inside a Station Caused by a Passing High Speed Train,"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18, No.9, pp.1614-1622 

  4. 2004, STAR-CD Manual, Ver. 3.24, Computational Dynamics Ltd. 

  5. 2002, 허남건, "경부고속철도 신경주역사 신축설계 현장측정 및 학술연구용역 관련자료 비교검토서," (주)포스에이씨 보고서 

  6. 2004, 정해권, 하만영, 김경천, 전충환, 최호진, 주재천, 문정만, 황성기, "PSD 설치에 따른 지하철 내부 유동장 계산,"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430-1435 

  7. 2001, 김정엽, 신현준, 조정식, "지하철 정거장에서의 열차진입시 열차풍 해석," 대한설비공학회 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791-795 

  8. 2006, 이재열, 신광복, 류봉조, 김동현, 이은규, "열차 진입 시 풍압에 의한 완전 밀폐형 승강장 스크린 도어(PSD) 시스템의 구조 안정성 평가,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5호, pp.594-600 

  9. 2006, 허남건, "지하철 2호선 서울대 입구역 열차 운행에 따른 풍압시뮬레이션 해석," (주)삼중테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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