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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저온 유체 화물창 방벽 내의 액체유동 및 기화 시뮬레이션
LIQUID FLOW AND EVAPORATION SIMULATION OF CRYOGENIC FLUID IN THE WALL OF CRYOGENIC FLUID CARGO CONTAIN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8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Oct. 24, 2008년, pp.308 - 315  

이희범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박범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신형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배준홍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이경원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정왕조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안상준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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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저온 유체를 운반하는 선박의 화물창은 보통 1차 방벽과 2차 방벽으로 구성되어 있다. 1차 방벽에 소량의 극저온 유체의 누출이 생기더라도, 액밀이 되는 2차 방벽에서 추가적인 극저온 유체의 누출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2차 방벽에 추가적인 손상이 생길 경우 유리솜으로 만들어진 Flat Joint를 거쳐 선체내벽까지 극저온 유체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게 된다. 본 연구의 관심사는 2차 방벽의 손상 정도에 따라, 그리고 누출되는 극저온 유체의 양에 따라, 내측선체에 얼마나 영향이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극저온 유체를 운반하는 선박의 화물창을 구성하는 2차 방벽에 구멍을 뚫어 Flat Joint 사이로 극저온 유체가 흘러 들어가도록 격자를 생성한 후, CFD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극저온 유체의 누출에 대한 계산을 수행 하였으며 이를 실험 결과와 비교 분석 하였다. 실험과 계산 결과를 살펴보면, 극저온 유체량에 따라 내측 선체에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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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치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LNG에 대한 기화 모델이 반드시 필요하며 LNG에 대한 물리적 특성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한다. 그러나 LNG는 생산지 별로 그 물성치가 조금씩 다르므로 본 논문에서는 Ras Rafan 에서 생산되는 LNG의 물성 치를 기준으로 하였다. 천연가스는 단일 물질이 아닌 혼합 물질이며 Table 1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에는 2차 방벽에서 극저온 유체의 누출이 있을 경우 유체가 어떤 거동을 보이며 Inner Hull까지 도달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실험과 수치 계산을 함께 수행하였다. 실험은 극저온 유체의 한 종류인 액체 상태 LNG와 기체 상태 NG를 이용하였는데, 둘의 혼합 비율을 측정하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Inner Hull 위에 온도 센서를 부착하여 철판 위의 최종적인 온도 변화를 주로 보고자 하였다. 수치 계산은 실험에서 얻어진 Inner Hull 위의 온도 변화에 대한 정보를 기준으로 하여 LNG와 NG의 혼합 비율 및 압력 정보 등 방벽 내에서 어떠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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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lat Joint 부분은 어떻게 구현하는가? Flat Joint 부분은 FLUENT에 포함되어 있는Porous Media Model을 이용하여 구현한다. Porous Media로 모델링 된 Fluid zone에서는 운동량보존방정식에 다음과 같은 Source Term이 더해진다.
극저온 유체를 운반하는 선박의 화물창이 1차 2차 방벽으로 구성되는 이유는? 극저온 유체를 운반하는 선박의 화물창은 보통 1차 방벽과 2차 방벽으로 구성되어 있다. 1차 방벽에 소량의 극저온 유체의 누출이 생기더라도, 액밀이 되는 2차 방벽에서 추가적인 극저온 유체의 누출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2차 방벽에 추가적인 손상이 생길 경우 유리솜으로 만들어진 Flat Joint를 거쳐 선체내벽까지 극저온 유체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게 된다.
극저온 유체를 운반하는 선박의 화물창의 2차 방벽에 추가적인 손상이 생길 경우 어떻게 되는가? 1차 방벽에 소량의 극저온 유체의 누출이 생기더라도, 액밀이 되는 2차 방벽에서 추가적인 극저온 유체의 누출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2차 방벽에 추가적인 손상이 생길 경우 유리솜으로 만들어진 Flat Joint를 거쳐 선체내벽까지 극저온 유체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게 된다. 본 연구의 관심사는 2차 방벽의 손상 정도에 따라, 그리고 누출되는 극저온 유체의 양에 따라, 내측선체에 얼마나 영향이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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