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easibility test on EDZ detection by using borehole radar survey 원문보기

한국지구물리탐사학회 2006년도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6 June 08, 2006년, pp.239 - 244  

조성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반안전연구부) ,  김정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반안전연구부) ,  손정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반안전연구부) ,  김창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반안전연구부) ,  성낙훈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반안전연구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건설중인 한국원자력 연구소 내의 지하 처분 연구시설에서 발파에 의한 터널 굴착 중 발생하는 손상대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 시추공 레이다 반사법 탐사를 수행하였다. 60m 길이의 진입 터널이 완성되고 끝단에 쉘터가 만들어진 뒤 쉘터로부터 길이 35 m의 수평 시추공을 뚫어 터널 굴착에 따른 손상대 모니터링을 위한 관측공으로 사용하였다. 시추공은 굴착터널로부터 5.5 m 떨어져 있으며, $2{\sim}4$일 간격으로 5회 실험을 실시하였다. 터널의 굴착에 따른 터널면에서의 반사가 가장 강력한 반사면으로 작용하였으며, 서로 다른 날짜의 자료의 비교를 통해 터널 굴착면에 인접한 반사면의 변화를 감지 하였으며 이는 균열대의 생성과 암반 강도의 저하에 의한 것으로 여겨 졌으며 손상대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rehole radar reflection surveys were carried out in the horizontal borehole to detect EDZ while constructing the tunnel for the research facility of the nuclear waste disposal in Korea. The horizontal borehole has been bored at a length of 35 m from shelter to be parallel with the tunnel which wou...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은 손상대 의 개념을 보여주는 모식도로 그림에서 보듯이 터널이 굴착됨에 따라 발생한 손상대 내에 생긴 균열에 의해 전체적인 유전율의 변화가 생길 것임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는 시추공 레이다 반사법 탐사 모니터링을 통해 감지될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원자력 연구소내 지하 처분 실험장에 대해 설명하고 터널 굴진 방향과 평행하게 뚫린 평행 시추공에서 적용할 시추공 레이다 반사법 탐사와 모니터링 일정과 터널 굴착 깊이 등에 기술한 후, 100 MHz 및 250 MHz 안테나를 이용한 탐사 결과 및 해석 결과에 대해 기술한다.
  • 이 연구는 현재 건설중인 한국원자력 연구소 내의 지하 처분 연구시설에서 발파에 의한 터널 굴착 중 발생하는 손상대를 시추공 레이다 탐사를 이용하여 모니터링 하기 위한 것이다. Fig.
  • 현재 건설중인 한국원자력 연구소 내의 지하 처분 연구시설에서 발파에 의한 터널 굴착 중 발생하는 손상대 모니터링 하기 위해 시추공 레이다 반사법 탐사를 수행하였다. 60 m 길이의 진입 터널이 완성되고 끝단에 쉘터가 만들어진 뒤 쉘터로부터 길이 35 m의 수평 시추공을 뚫어 터널 굴착에 따른 손상대 모니터링을 위한 관측공으로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런데 250 MHz 안테나를 사용한 결과는 임피던스 부정합에 의한 링잉 현상이 현저해 터널 굴착에 의해 발생되는 새로운 반사 이벤트를 찾기가 매우 어려웠다. 이 논문에서는 100 MHz 안테나에 의한 결과만 도시하겠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