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준정적인 발파 가스압에 의한 암반의 손상 영역 예측
Damage zone induced by quasi-static gas pressure during blasting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1409 - 1416  

심영종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조계춘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  김홍택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ssential to predict a blasting-induced excavation damage zone (EDZ) beyond the proposed excavation line of a tunnel because the unwanted damage area requires extra support system for tunnel safety. Complicated blasting process which may hinder a proper characterization of the damage zone can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비록, 동적인 응력파가 파쇄균열대를 형성시키며 발파공 주위 암반에 가장 큰 손상을 일으키지만, 가스압은 응력파에 의해 생성된 균열을 다시 진행시켜 발파공으로부터 가장 원거리까지 암반에 손상을 가하는데 기여를 하여 최종적인 암반의 손상영역을 형성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러한 가스압에 의해 생성되는 균열의 최종 진행 길이를 예측함으로써 발파로 인한 최종 손상영역을 간단하게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발파에 의한 암반의 손상영역을 예측하기 위해 준정적인 가스압에 의해 생성되는 균열의 최종 진행 길이를 계산하였다. 이를 위해 한 개의 발파공과 그 주위에 생성되는 네 개(N=4)와 여덟개(N=8)의 대칭 방사 균열을 모델로 사용하였다.
  • 그러나 이들의 연구는 많은 조건과 그 복잡성으로 인하여 실제 발파에 응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암반의 손상영역을 비교적 간단하게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이론적으로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균열이 최종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길이를 계산하기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무한 탄성평면에 발파공과 그 주위에 대칭으로 형성되는 방사균열의 모델을 사용하였다. 균열은 가스압에 의해 동일한 길이로 진행하며, 발파공 벽면과는 수직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생성되는 균열의 수는 Garnsworthy(1990)에 의해 실험적으로 3개에서 8개의 균열이 생성된다고 보고되었다.
  • 그림 2에서 pA와 pB는 각각 발파공과 균열에 작용하는 가스압으로, 그 크기는 발파공벽과 균열내부벽에 일정하게 작용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발파에 의한 가스압의 크기가 주위의 암반에 존재하는 현장 응력보다 아주 크기 때문에 중력에 의한 영향은 무시하였다.
  • 또한, 단열지수는 γ = 3을, 초기 균열길이는 li =0.1m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잡한 발파거동이 갖는 어려움은? 수치해석(이인모 등, 2000; 김태훈 등, 2003), 확률론적 연구(이인모 등, 2004), 그리고 직접 실험(장수호 등, 2000) 등을 통하여 발파로 인한 손상영역을 시도하는데 많은 연구가 국내에서도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복잡한 발파거동은 손상영역을 적절히 예측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발파하중을 동적인 응력파와 준정적인 가스압으로 분리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예, Brinkman, 1987).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의 건설에 많이 실시되는 것은? 최근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의 건설로 터널이나 암반사면의 굴착을 위한 발파가 많이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굴착을 위한 발파시, 특히 터널의 경우, 발파로 인한 암반의 손상영역을 적절히 예측하는 것은 터널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손상영역을 적절히 예측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그러나 복잡한 발파거동은 손상영역을 적절히 예측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발파하중을 동적인 응력파와 준정적인 가스압으로 분리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예, Brinkman, 1987). 발파 후, 응력파는 발파공 주위에 그림 1과 같이 분쇄환(crushing annulus)과 파쇄균열대(fracture zone)를 형성시키며, 상당시간 지속되는 준정적인 가스는 파쇄균열대의 닫힌 균열내부에 침투하여 균열을 다시 진행시켜 이산균열대(Discrete Fragment Zone), 즉, 교란영역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