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행시 구조분석을 통한 악성코드 탐지기법 분석
The analysis of malicious code detection techniques through structure analysis at runtime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4 May 01, 2004년, pp.117 - 120  

오형근 (국가보안기술연구소) ,  김은영 (국가보안기술연구소) ,  이철호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고에서는 악성 프로그램을 탐지하기 위해 특정 프로그램 실행시 해당 파일 구조를 분석하여 악성 프로그램을 탐지하기 위해 Michael Weber, Matthew Schmid, Michaei Schatz와 David Geyer에 의해 제안된 실행코드 탐지 방식을 분석하고 있다. 제안된 방식에서는 기존 방법에서 사용하고 있는 악성 프로그램의 시그니처 분석을 통한 탐지 방법과 다르게 윈도우 PE 파일 형태의 파일 구조를 가지고 있는 실행 프로그램의 문맥 분석을 통해 알려지지 않은 악성 프로그램을 탐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제안된 방식에서는 특히 PEAT(Portable Executable Analysis Toolkit)라는 이동 실행 분석 툴 킷을 개발, 사용함으로써 악성프로그램을 탐지 하고 있는데 이 툴 킷은 PE 파일 구조를 가진 임의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악성코드의 존재 여부를 밝힐 수 있는 실행시 구조적 특징을 이용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백신 프로그램은 악성 프로그램 전체를 인식하지 않고 그들의 시그니쳐만을 인식하는 "항체"를 가지고 있다. IBM의 연구 목표는 프로그램의 유추 능력올 향상시켜서 악성프로그 램울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하나의 컴퓨터뿐만 아니라 컴퓨터 네트워크 전체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IBM의 시스템은 새로운 악성프로그 램의 시그니쳐와 복구 방법을 자동적으로 생성한다고 했는데, 실험 결과에 의해 나타난 긍정적 오류(False Positiv"가 상당히 높았다.
  • 이와 같은 값들은 프로그램 내에서 어떤 의심스러운 영역을 식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다음에서는 입력 데이터로서 사용되는 특징들에 적용시킬 수 있는 통계학적인 접근법에 대해 분석해 본다. PEAT가 PE 파일에 대한 자동화된 분석을 수행할 때, PEAT는 PE 파일의 각 섹션에 대해 반복적인 분석 작업을 수행한다.
  • 이러한 방식은 악성코드 출현 후 피해가 발생하고 나서 백신 업체에 의해 분석 및 대웅 패치가 보급된다는 점에서 그 한계가 있다. 본 장에서는 현재 백신 업체 등에서 개발 보급하여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탐지 기술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 PEAT(Portable Executable Analysis Tookit)는 실행 시 윈도우즈 PE 파일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악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Cigital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Michael Weber, Matthew Schmid, Michael Schatz와 George Mason 대학의 David Geyer가 제안한 툴 킷이다. 이 툴은 악성코드의 존 재 여부를 밝히기 위해 윈도우즈 PE 파일 포맷 형태를 가지고 있는 파일들의 실행 시 구조적 특징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 툴이 사용되기 위한 전제 조건은 우선 특정 프로그램이 컴파일될 때 단지 하나의 바이너리 코드로 컴파일되어야 한다는 것과 코드 시작 부분부터 끝까지 구조적 특징들에 대해 동질성을 가져야 한다는 점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