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제동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f Braking characteristics of Disk brake 원문보기

한국윤활학회 2004년도 학술대회지, 2004 Nov. 01, 2004년, pp.241 - 244  

한주현 (홍익대학교 트라이볼로지연구센터) ,  조승현 (홍익대학교 트라이볼로지연구센터) ,  김한구 (홍익대학교 트라이볼로지연구센터) ,  이병관 (홍익대학교 트라이볼로지연구센터) ,  김청균 (홍익대학교 트라이볼로지연구센터) ,  이일권 (대림대학 자동차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ar ratio, hardness and microstructure were experimented for study of friction wear characteristic of automotive disk brake considering running distance. In this work.4 specimens were employed for test of the friction&wear tester as a function running distance. Despite the fact that b...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Kim 등의 연구와 동일하게 디스크 브레이크의 시편을 실험실의 마찰 마모 실험기에 의한 핀-디스크실험을 통해 실제 제동상에서 발생한 디스크 브레이크의 마찰, 마모 특성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행거리에 따른 디스크 브레이크의 표면에서 마찰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디스크 떨림으로 사용이 중단된 디스크 브레이크의 시편을 제작하여 마찰계수, 마모율, 표면온도를 바깥쪽 표면과 안쪽 표면에서 각각 관찰하여 비교하였다. 마찰계수의 경우 사용하지 않은 디스크 브레이크를 제외하고는 바깥쪽 표면과 안쪽 표면에서 획득한 마찰계수의 변화가 동일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