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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수소 재순환 시스템의 유동해석
Flow analysis of the Hydrogen Recirculation System for Fuel Cells 원문보기

유체기계공업학회 2005년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2005 Dec. 01, 2005년, pp.759 - 764  

김재춘 (고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용택 (고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정진택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용찬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황인철 (현대 기아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 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numerical analysis of hydrogen recycle system has been conducted in order to enhance the efficiency of automotive fuel cell. Generally, the excess hydrogen is provided in the automotive fuel cell. Since the non-reaction hydrogen reduces automotive fuel cell efficiency, reuse of the n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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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재순환 블로어를 사용하는 수소 재순환 시스템에 있어서 수소와 수증기 및 응축수의 이상 유동 특성을 파악하고 운전조건의 변화에 따른 재순환 시스템의 성능평가를 하고자 한다. 그리고 재순환 블로어 매칭 분석을 통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그리고 공기극에서 발생된 물이 수소 극 쪽으로 역확산(back diffusion)하기 때문에 수소 재순환 시스템 내에서 물의 응축에 의한 이상유동 (two-phase flow)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재순환 블로어를 사용하는 수소 재순환 시스템에 있어서 수소와 수증기 및 응축수의 이상 유동 특성을 파악하고 운전조건의 변화에 따른 재순환 시스템의 성능평가를 하고자 한다. 그리고 재순환 블로어 매칭 분석을 통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소 재순환 시스템 내의 유동해석과 실험을 통하여 혼합물의 단상 및 이상 유동에서 유량, 압력, 재순환 유량 등의 운전조건의 변화가 시스템 전체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시스템을 최적 설계하고자 한다.
  • 고려하지 않았다. 상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조건에 대해 먼저 수행한 뒤 추후에 수증기의 응축기 일어나는 이상 유동 특성을 고찰하기로 한다.
  • 이 논문에서는 먼저 상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조건에서 수소 재순환 시스템 내 유동해석 및 성능 평가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 재순환 시스템 내에서 혼합물의 거동을 보기 위해 압력과 속도분포를 확인해 보았다. 시스템의 형상이 복잡하여 상대적으로 경계층의 영향이 적은 유로의 중심과 압력 변화가 크게 일어나는 부분의 단면을 잘라서 결과를 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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