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당귀 및 백출의 채취시기와 항산화활성에 따른 적정 채취시기
A reasonable collecting time of Angelica gigas Nakai and Atractylodes macrocephala according to collecting time and antixoidant activity 원문보기

한국약용작물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회, 2008 May 08, 2008년, pp.273 - 274  

이승은 (작물과학원 인삼약초연구소) ,  박춘근 (작물과학원 인삼약초연구소) ,  서진숙 (작물과학원 인삼약초연구소) ,  김금숙 (작물과학원 인삼약초연구소) ,  안태진 (작물과학원 인삼약초연구소) ,  성낙술 (작물과학원 인삼약초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DPPH 라디칼에 대한 소거능은 대조물질인 α-tocopherol과 quercetin에 비해 모두 낮은 활성을 나타내었으며 채취부위 중에서는 3년생 꽃에서 가장 높은 활성을 보였다.
  • ◦ 백출은 총페놀함량에서 잎, 화뢰, 줄기 및 뿌리/수근의 순으로 수치가 높았으며 잎은 7월과 9월말에 채취한 것이 6월에 채취한 것보다 높았고 화뢰도 비교적 높은 수치를 나타내었다. DPPH 라디칼에 대한 소거능은 잎, 줄기, 화뢰 등이 비교적 높은 활성을 나타내었으며 잎과 줄기 모두 7월 및 9월말 채취한 경우에 6월 채취보다 더 우수한 활성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백출 뿌리는 총페놀함량과 항산화활성 모두에서 6월 채취가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잎과 줄기는 7월 이후 9월말까지가 더 적합한 것으로, 그리고 화뢰는 채취시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였다.
  • 백출은 총페놀함량에서 잎, 화뢰, 줄기 및 뿌리/수근의 순으로 수치가 높았으며 잎은 7월과 9월말에 채취한 것이 6월에 채취한 것보다 높았고 화뢰도 비교적 높은 수치를 나타내었다. DPPH 라디칼에 대한 소거능은 잎, 줄기, 화뢰 등이 비교적 높은 활성을 나타내었으며 잎과 줄기 모두 7월 및 9월말 채취한 경우에 6월 채취보다 더 우수한 활성을 나타내었다.
  • 참당귀는 총페놀함량에서 2년생 잎과 줄기가 3년생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내었으며 2년생의 경우 잎, 줄기, 뿌리의 순으로 높아 3년생의 잎, 뿌리, 줄기의 순과는 약간 다른 경향을 나타내었다. DPPH 라디칼에 대한 소거능은 대조물질인 α-tocopherol과 quercetin에 비해 모두 낮은 활성을 나타내었으며 채취부위 중에서는 3년생 꽃에서 가장 높은 활성을 보였다.
  • DPPH 라디칼에 대한 소거능은 대조물질인 α-tocopherol과 quercetin에 비해 모두 낮은 활성을 나타내었으며 채취부위 중에서는 3년생 꽃에서 가장 높은 활성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는 잎에서 높은 값을 보였으나 2, 3년생 간의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고 줄기에서는 2년생이 좀 더 우수하였고 3년생의 경우 6월보다는 7월에 채취한 것이 더 우수하였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참당귀는 뿌리 사용은 2년생보다는 3년생이 그 중에서도 6월말보다는 7월말 채취가 더 적합하며, 잎 사용이 목적일 경우는 2년생이 적합한 것으로 사료되었다.
  • DPPH 라디칼에 대한 소거능은 잎, 줄기, 화뢰 등이 비교적 높은 활성을 나타내었으며 잎과 줄기 모두 7월 및 9월말 채취한 경우에 6월 채취보다 더 우수한 활성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백출 뿌리는 총페놀함량과 항산화활성 모두에서 6월 채취가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잎과 줄기는 7월 이후 9월말까지가 더 적합한 것으로, 그리고 화뢰는 채취시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였다.
  • 그 다음으로는 잎에서 높은 값을 보였으나 2, 3년생 간의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고 줄기에서는 2년생이 좀 더 우수하였고 3년생의 경우 6월보다는 7월에 채취한 것이 더 우수하였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참당귀는 뿌리 사용은 2년생보다는 3년생이 그 중에서도 6월말보다는 7월말 채취가 더 적합하며, 잎 사용이 목적일 경우는 2년생이 적합한 것으로 사료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